•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플랫폼 기반 OSMU(One Source Multi Use) 체계를 위한 스토리텔링 변환 방안

(주)코리아스칼라
최초 등록일
2023.04.05
최종 저작일
2012.06
8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25권 / 2호
저자명 : 이승하, 주희엽, 김서린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2.1 소셜네트워크게임(Social Network Game) 2.2 게임 콘텐츠에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2.3 게임 스토리텔링과 그레마스의 기호학 Ⅲ. 연구 설계 및 범위 3.1 연구 방법 3.2 연구 범위 Ⅳ. 분석결과 4.1 ‘행동자 모델’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분석 4.2 ‘기호학 사각형’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PC 패키지 게임 <Sims3>와 소셜네트워크게임(SNG) <Social Sims>의 스토리텔링을 그레마스의 기호학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다차원적 접근이 요구되는 게임 스토리텔링 과정을 표면, 표층, 심층층위와 같이 3가지로 구분하였다. 표면과 표층층위의 스토리텔링은 ‘행동자 모델’을 적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심층층위의 스토리텔링은 상호작용성을 기준으로 다시 세분하고 ‘기호학 사각형’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PC 플랫폼 기반의 <Sims3>가 가지는 ‘외적 창조적’ 상호작용성이 SNG <Social Sims>에서는 ‘내적 해석적’ 상호 작용성으로 변환되었고, 스토리텔링 논리 역시 ‘전능적 서사’에서 ‘사회적 서사’로 전환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 콘텐츠가 새로운 플랫폼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이용자의 요구를 반영한 스토리텔링 전환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영어 초록

This study aims to analyze of storytelling in PC game <Sims3> and SNG <Social Sims > with the narrative semiotics of A.J. Greimas. The storytelling processes, which requires multiple approaches, were stratified into three levels: manifest, surface, and profound level. Manifest level and surface level were analysed with ‘Greimas actant's’ model. Profound level storytelling was divided by interactivity and analysed with ‘Greimas Semiotic square’. This research shows that the narrative structure of SNG <Social Sims> was converted from creative and independent interactivity into interpretive and configurative one. Also, it demonstrates that the storytelling in profound level was changed from 'omnipotent' narrative to ‘social' one. The results suggest that conversion of storytelling is necessary according to users' needs so that original contents could be applied to new platforms.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코리아스칼라는 정직과 신뢰를 기반으로 학술단체 발전에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기업입니다. 본 사는 본 사가 자체 개발한 솔루션을 통하여 보다 효율적인 업무 관리 뿐만 아니라, 학술지의 데이터베이스화, ARCHIVE를 돕습니다. 본 사의 One Stop Service를 통해 국제적인 학술단체로 함께 도약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코리아스칼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플랫폼 기반 OSMU(One Source Multi Use) 체계를 위한 스토리텔링 변환 방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23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