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아동용 청능 훈련 기능성게임 디자인 제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19권
ㆍ저자명 : 이춘호
ㆍ저자명 : 이춘호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청각장애 아동의 특징과 청능 훈련 요소 2-1 기존의 청능 훈련 방법의 분류 2-2 청각장애아동의 청능 훈련 단계별 요소 2-3 청각장애아동의 청능 훈련의 한계 III. 기능성 게임의 현황과 특징 IV. 청능 훈련용 기능성 게임 요소 분석 4-1 게임의 목적 4-2 청능 훈련 게임 시스템 구성도 4-3 청능 훈련 게임 단계별 구성 4-4 청능 훈련 게임 구성 V. 결론과 향후 연구 참고문헌한국어 초록
현재 우리나라는 태어날 때부터 10명중에 1명이 청각장애를 가진다.[1] 기존의 청각장애아동의 청능 훈련프로그램은 그림훈련, 놀이훈련, 음악훈련등 다양한 방법이 연구되었다. 이런 청능 훈련은 공간적, 시간적인 한계와, 훈련받은 교사의 인력부족으로 청각장애 아동에게 효율적인 훈련에 많은 한계가 있었다. 인간의 언어발달이 생후 60개월 전후의 조기에 완성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청각 장애 아동의 조기 청능 훈련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청각장애 아동이 지속적으로 청능 훈련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인 ‘재미’와 ‘상호작용(Interactive)’을 이용하고, 청각장애아동에게 필요한 요소들을 분석하고, 적용한 청능훈련 기능성게임을 제안한다. 청능훈련 기능성 게임은 청각장애아동에게 청능 훈련을 통하여 소리의 이해력를 향상시킨다. 청각장애 아동 기능성 게임은 ‘재미’와 ‘상호작용(Interactive)’를 통하여 청능 훈련의 지속적인 참여와 흥미를 유발하고, 기존의 청능 훈련 방법의 공간적, 시간적, 교사인력 부족의 한계를 극복한다. 본 논문은 청각장애 아동이 제안된 청능훈련 기능성 게임을 이용하여 청각 장애 아동에게 소리의 이해와 언어생활의 참여를 유도하여 의사소통의 이해력 향상을 촉진시키고, 장차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생활 향상에 기여한다.영어 초록
There are a lot of culturally affecting society as well as game industry by a fast development of an electronic game. This paper propose Hearing problems child education to game participation by utilizing serious-game. We shall grope for interchange expansion serious -games with Hearing problems child education. Electronic game culture is playing a vital role to culture industry in Korea. But It do not exist at all chance that Hearing problems child education understand how to appreciate about various education viewpoints produced through electronic games. Therefore, We shall grope for the serious-game that Hearing problems child education was able to do an interchange.참고 자료
없음"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의 다른 논문
- 초등학생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션 어드벤처 교육 게임 개발 연구7페이지
- 회화적 렌더링을 위한 색 분할 방법 연구9페이지
- 모션 캡쳐 자료를 이용한 아동 무용 애니메이션 구현6페이지
- 사이버 게임 로그인에 관한 보안 시스템의 연구6페이지
- 문화유산 학습을 위한 체감형 게임 개발에 관한 연구7페이지
- 오우거 게임 엔진을 이용한 무리 짓기 설계 및 구현8페이지
- 물체의 특징을 강조하는 카툰 렌더링 기법5페이지
- 유비쿼터스 게임을 위한 서비스 아키텍쳐 설계7페이지
- 가상공간과 실제공간을 결합한 로봇 게임 시스템 개발6페이지
- OSMU를 통한 원작영화 게임화의 성공요인 도출에 관한 연구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