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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14권
ㆍ저자명 : 윤현정
ㆍ저자명 : 윤현정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1.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2 연구범위 및 연구방향 Ⅱ. 목적에 기반한 서사구조의 계열체적 적용 2.1 이론적 배경 2.2 표층적 목적을 제시하는 개발자 스토리텔링 2.3 심층적 목적을 지향하는 사용자 스토리텔링 Ⅲ. 그레마스의 ‘설화도식’에 입각한 통합체적분석 3.1 그레마스의 ‘설화도식’ 3.2 ‘행동적 차원의 강화’를 통한 게임형 가상세계 3.3 ‘인식적 차원의 강화’를 통한 생활형 가상세계 Ⅳ. 결론 참고문헌한국어 초록
네트워크와 기술의 발전을 통해 도래한 가상세계는 월드와이드 웹의 새로운 방향으로 제시되고 있다. 가상세계는 필연적으로 다양한 스토리텔링을 창발해내는 장으로 역할하게 되는데 본 연구는 이때 가상세계에서 나타나는 서사구조를 기호학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생활형 가상세계와 게임형 가상세계로 가상세계를 유형화하고 개발자 스토리텔링과 사용자 스토리텔링이라는 상대적 관점에서 가상세계의 서사구조를 살펴본다. 이를 통해 이들을 포괄할 수 있는 목적지향적 서사구조를 제시하고 기존 기호학의 이론을 통해 고찰해본다. 마지막으로 목적지향적 서사구조에 의해 형성되는 가상세계의 스토리텔링과 그 의의를 살펴본다.영어 초록
The Virtual World is caused by the development of computer technology and network, and it is thought that the future of World Wide Web. In Virtual World, people make their own storytelling or enjoy a storytelling of other people. This research attempts to analyze the narrative structure in the Virtual World with the methodology of semiology. Typically, the Virtual World is divided to focus on gaming or not. And there are developer and user in Virtual World, so it makes different storytelling. From this point of view, this research present the goal-oriented narrative structure for covers all situation and use existing semiology Theories. Finally, we examine the Virtual World storytelling, shaped by the goal-oriented narrative structure in the concrete, and draw their meanings.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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