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학위논문)양악과 국악의 기본 리듬을 활용한 유아의 학습효과 비교연구(유아음악교육)
문화콘텐츠경영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양악과 국악의 기본 리듬을 활용한 유아의 학습효과 비교연구> 학사학위 논문입니다.목차
I.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II. 리듬과 장단을 통한 유아교육
1. 리듬의 정의
2. 유아의 음악교육
3. 유아기 인지발달 순서
4. 조기유아음악교육 현황
Ⅲ. 양악리듬과 국악장단을 통한 유아교육 적용
1. 양악리듬의 학습
2. 국악리듬의 학습
3. 서양리듬과 국악리듬의 학습 과정
4. 학습효과비교 및 예상결과
IV. 결론
본문내용
각 민족에게는 고유한 문화가 있고, 어떤 민족이라도 자신들의 삶터를 이루는 자연환경에 적응해 살아오면서 형성된 독특한 생활양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생활양식은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그 민족 고유의 문화를 형성하게 된다.음악문화도 이와 마찬가지로 어떤 민족이 그들만의 독특한 음악문화를 가지고 있다면 그 안에는 민족의 주된 생활방식, 언어의 특질, 역사적 경험과 그 경험으로부터 오는 독특한 정서, 그리고 오랜 세월동안 터득한 삶의 지혜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음악은 우리 생활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음악활동을 통해 경이로움, 기쁨, 웃음, 움직임 등을 유도할 수 있고, 자유와 창의력, 표현의 의미를 일깨워 줄 수 있다. 이렇게 음악을 통해 자아를 확립해가는 유아에게 체계적인 음악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해방 이후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음악적 측면에서 서양음악위주로 음악교육이 이루어졌으며, 우리 음악은 명절에 잠시잠깐 다루어지던 것이 보통이었다.
대학에 들어오기 전 나 또한 국악에 대해서는 매우 무지했으며, 생소하게 느껴졌고 나를 포함한 대다수의 국민이 그렇게 느낄 것이라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뒤늦게 생각해보니 우리 전통음악이 왜 이렇게 생소하게 느껴지는지에 관해 의문을 가지게 되었고, 초․중․고등학교 교육에 전통음악 교육이 마련되어 있지만 수업의 시수가 적은 것은 물론이고 이미 음악적 능력이 어느 정도 형성되어 있는 초․중․고등학교 학생들보다 그 이전 유아기의 음악교육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최근 국악에 대한 관심도와 중요성이 조금씩 높아지면서 국악 교육이 늘어나고 있는 형편이지만 서양 음악 교육과 비교했을 때 아직도 국악 교육은 극히 소수에 불과하다. 이는 서양 음악 교사들보다 국악 교사들이 더 적음과도 상관이 있고 체계적인 국악 교육 체제가 성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도 보인다.
참고 자료
강혜인, 『유아교육, 우리 음악으로 가르쳐요』, 서울 : 전통예술원, 2002.김윤정, 『피아노 음악』, 서울 : 춘추음악사, 1992.
김진영·엄정애·이승연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음악교육』, 서울 : 양서원, 2007.
정성자, 『어린이 국악교육의 실제』, 서울 : 창지사, 1993.
정성자, 『교육현장에 필요한 어린이 국악 작품집』, 서울 : 창지사, 2000.
조윤미, 『함께 즐기는 유아국악교육』, 서울 : 창지사, 2004.
이홍수,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2.
임신화, 『유아국악지도방법론』, 서울 : 교육아카데미, 2010.
임미경·현경실·조순이·김용희·이에스더, 『음악교수법』, 서울 : 학지사, 2010.
황성숙, 『유아교사를 위한 동요반주법의 실제』, 서울 : 학문사, 2003.
김미경, 「유아국악교육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김현민, 「유아 교육의 현황의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성용혜, 「유아 국악장단 수업 모형의 개발 및 효과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송여진, 「오르프 교수법에 의한 음악 교육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과 신체표현 능력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송영숙, 「유아의 포괄적 국악교육 연구 - 장단의 포괄교육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2004.
오상민, 「유아 음악 교육의 리듬학습 지도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우진숙, 「음악적 리듬감 체득과 독보력 습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구가톨릭대 교육대학원, 2003.
윤성혜, 「유아 국악 교육 실태 조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이수민, 「유아기 음악교육의 인지발달 단계적 접근 방법」,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이혜정,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장단 학습지도 방법 연구」, 석사학위논문, 목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장 미, 「신 삐아제 이론에 근거한 음악학습의 인지 발달론적 접근」,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0.
정애경, 「유아 전통음악교육이 유아의 음악적 태도변화와 리듬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정원경, 「취학전 아동의 국악프로그램 개발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추희주, 「Kodάly와 Orff의 교육방법을 토대로 한 유아기 리듬 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최영미, 「유아 피아노 교육관련 학습 환경 실태 파악 및 교사 인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최은영, 「유아국악 장단놀이 지도법 연구 : 장구장단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한강수, 「굿거리와 중중모리 장단의 개념 및 지도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