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의 짜임에 대한 지도방안 연구
- 최초 등록일
- 2022.01.16
- 최종 저작일
- 2018.07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글자의 짜임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학습에 관한 지도방법의 연구를 담은 학사학위 청구논문입니다. 많은 참조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1. 주제 선정의 의의
2. 수업자의 의도
3. 수업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제 이론 및 관련 수업 모형
2. 관련 교육 과정의 분석
Ⅲ. 수업의 실행
1. 교수-학습 과정안
2. 교재 및 자료
Ⅳ. 수업의 결과 및 논의
1. 수업의 결과 및 해석
2.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Ⅵ. 참고문헌 및 부록
본문내용
1. 주제 선정의 의의
기초 문식성은 한글 해득을 중심으로 한 학교 학습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문자사용 능력의 특성이다. 기초 문식성은 국어 교과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배우는 모든 교과에 영향을 미치고, 학생들의 사회생활 까지도 영향을 미친다. 모든 교과서는 글자로 써져있고, 문자를 사용한 의사소통도 사회생활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이제 막 초등학교에 입학한 1학년 학생들에게 기초 문식성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국어 교과는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필요한 능력과 태도를 기르고,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국어사용을 바탕으로 하여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며, 가치 있는 국어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인성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과목이다. 특히 1학년 1학기 4단원 ‘글자를 만들어요’에서는 의사소통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이에 본 논문은 글자의 짜임을 이해하고 글자를 읽고 써보는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역량을 높이는 것에 중점을 둔다.
2. 수업자의 의도
본 차시에서는 글자의 짜임을 생각하며 글자를 읽고 쓰는 것을 지도한다. 먼저 그림을 보고 글자를 말하는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친숙한 낱말을 알아보고, 친숙한 낱말의 짜임을 생각하며 글자를 읽고 쓴다. 이 활동을 통해서 글자 해득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도입 단계에서는 전시 학습 상기를 통해 지난 차시에 무엇을 배웠는지 생각해보고 이를 통해 배움 주제를 안내한다. 전개 단계에서는 그림을 보고 낱말을 말하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익숙한 낱말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이후, 익숙한 낱말들에 대해서 글자의 짜임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글자를 읽고 쓰는 활동을 진행한다. 자음자와 모음자가 모여서 글자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글자를 읽고 쓰기 전에 자음자/모음자 자석을 활용하여 글자를 만들어보고 글자의 짜임에 대해 설명하게 한다.
참고 자료
한숙희. "입문기 기초 문식성 지도 방안."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충청북도
교육부, 초등학교 국어과 1-1 지도서, ㈜미래엔, 2015.
최지현 외 4명,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도서출판 역락, 2007.
Gavelek, J. R. & Raphael, T. E. (1996), Language Variety and Teaching the Language Arts, Language Arts, Vol. 73, No. 3, pp. 182~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