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TV 프로그램, PD 지망] 특목고, 국제고, 외고 개인 논문 대회 수상작
- 최초 등록일
- 2021.05.16
- 최종 저작일
- 20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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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 TV 프로그램, PD 지망] 특목고, 국제고, 외고 개인 논문 대회 수상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필요성
3. 연구의 대상 및 목적
가. 연구의 대상
나. 연구의 목적
4. 연구 방법
Ⅱ. 본론
1. SNL KOREA의 웃음생성 전략
가. 사회
나. 패러디
다. 정치
2. SNL AMERICA의 웃음생성 전략
가. 사회
나. 패러디
다. 정치
3. 한국과 미국의 웃음생성 전략 비교
가. 사회
나. 패러디
다. 정치
Ⅲ. 결론
가. 연구결과
나. 결과분석
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배경
예능의 시대다. 한국 방송사의 어느 채널이나 예능이 만연하고 코미디, 오락을 넘어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한국은 예능의 시대가 왔다. 이제는 예능을 중국으로 수출하기 까지 이르렀으며, 텔레비전 예능 프로그램은 일종 산업이 되고 있다. 최영묵 교수 외 는 2012년 ‘공영방송의 이해’라는 책에서 이렇게 서술했다. ‘한국 텔레비전의 오락프로그램은 아주 특별한 상황에 위치해있다. 오랫동안 저질 논란에서 자유로워짐은 물론, 사회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예능대세의 시대를 만든 것이다. 몇 년 전만하더라도 오락프로그램에 출연하기를 주저했던 영화배우는 물론, 사회저명 인사들도 오락프로그램에 선뜻 출연한다. …<중략> 바야흐로 예능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2012, 최영묵)
2. 연구의 필요성
당연히 전문가들은 오랫동안 받아온 비판을 극복하고 대중적인 인기를 얻게 된 예능 프로그램의 반란에 주목했다. ‘<개그콘서트>의 웃음 생성 전략’(2012. 홍경수·조의진)연구는 예능 프로그램이 일구어낸 성취가 어떻게 가능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국의 대표 코미디 프로그램 <개그콘서트>의 최근 웃음생성 전략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예능 프로그램이 사회적 트렌드를 읽고, 방송으로 구현해낸 점이 반란의 주요 핵심으로 꼽혔다. 논문의 말을 그대로 인용하자면, 예능프로그램이‘다양하게 소재를 넓히거나, 다큐멘터리 등 진지한 접근방법을 사용하여 새로운 미학을 생성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위축된 교양의 영역을 침투’한 것이다. 그렇게 2015년, 사회적 트렌드를 읽기시작 한 예능이 자리 잡아 전성기를 앞둔 이 때, 우리는 예능 및 오락 프로그램의 현재위치를 짚을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현재는 어떤 시대인가. 이름하야 글로벌 시대, 바로 세계화 시대이다. 우리 예능이 대한민국 대중들의 입맛을 넘어 세계인에게 공감될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예능의 세계화이며 전성기이다. 다시 말해, 발전을 거듭한 대한민국의 예능이 세계인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박근서 (2006), 『코미디, 웃음과 행복의 텍스트』, 커뮤니 케이션북스, 20~21쪽
김광옥, 민진영 (2009). <개그 콘서트>의 웃음의 형식적 특성 -‘대화가 필요해’를 중심으로- <개그야>와 비교
최준란 (2012) <개그콘서트:생활의 발견> 의 웃음코드 분석
홍경수, 조의진 (2012). <개그콘서트> 웃음생성 전략
백희정, 임대근 (2012). 한국 코미디 프로그램 수용자 연구 - <개그콘서트> 시청자를 중심으로
동영상 참조
‘쌍화점’
https://www.youtube.com/watch?v=aKU1WJbNb28
‘과학고’
https://www.youtube.com/watch?v=H1DwhCLhnTc
‘여의도 텔레토비’
https://www.youtube.com/watch?v=9JlPeXpAf9g
‘Harry Potter, Hermione growth spurt’
https://www.youtube.com/watch?v=uwfdFCP3KYM
‘Middle school student’
https://www.youtube.com/watch?v=O7f98AYlPxU
‘The rock Obama, angry Obama’
https://www.youtube.com/watch?v=Zgz5ZdkYt_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