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로 구현한 사회(역사)교육 콘텐츠 (초등교육)
- 최초 등록일
- 2021.05.05
- 최종 저작일
- 2020.06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교육대학교 졸업논문입니다.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인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초등 사회(역사)교육 콘텐츠를 구현해보았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설계, 교육적 효과 등을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설 계
1. 시스템 환경
2. 설계
Ⅲ. 교육적 효과
Ⅳ.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사는 중요한 교과중의 하나이지만 학생들이 지루해하거나 어렵게 받아들이기 쉽다. 그 이유는 역사 수업이 설명식 수업과 지식 전달 위주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지식 전달 위주 수업의 경우, 교사는 교과서의 단편적인 사건들과 사실적인 인물의 정보를 설명하며 수업을 진행하게 되고, 이에 따라 학습자들은 역사 학습에 흥미를 잃기 쉽다.
하지만 이제 학교 현장에서 학습은 교사가 아니라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 교육적 패러다임은 객관주의에서 구성주의로 전환됨에 따라 학습도 교사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변한 것이다. 여기서 구성주의는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학습이론으로서 학습은 개인적인 경험과 학습자 간 상호작용 속에서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말한다. 구성주의에서 지식은 외부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들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이에 김숙자(2009)는 멀티미디어의 상호작용성이 적용된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교사 중심이 아닌 학습자 중심의 수업으로 이끌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역사 수업에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수업 기법을 적용하여 단편적인 지식의 획득이 아닌 다양한 맥락에서 역사적 사건을 비판하고 생각해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교육부가 제시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사회과 목표와도 맥락을 같이 한다.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사회과의 목표는 우리 사회와 개인의 문제를 자주적으로 사고하고,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행동할 수 있는 ‘시민성’을 가진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역사 영역에서의 목표는 ‘역사적 사고력’을 가진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다. 이를 갖춘 인재를 기르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도 살펴보면 ‘당시 사람들의 삶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기 위해 극화학습을 활용할 것’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자료를 활용할 것을 기술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선자(1998), “구성주의에 의한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 설계 및 적용”, pp11-12
손은지(2012),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초등학생의 역사학습에 미치는 영향”, pp1-57
교육부(2015), 사회 5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