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씨남정기와 인현왕후 폐위 사건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 사씨남정기와 인현왕후전 비교분석
- 최초 등록일
- 2019.09.22
- 최종 저작일
- 2018.08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고전소설 <사씨남정기>를 분석하고 인현왕후 폐위 사건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보았습니다.
목차
1. 작가 소개
2. 사씨남정기 소개
3. 작품 분석
1) 가정소설의 특징과 <사씨남정기>
2) 사씨남정기와 인현왕후전의 상관관계
4. 사씨남정기, 그리고 인현왕후전
5.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작가 소개
- 김만중 [1637 ~ 1692]
조선시대의 문신이자 소설가인 서포 김만중은 전문을 한글로 쓴 <구운몽>으로 숙종 때 소설문학의 선구자가 되었다. 그 외에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사씨남정기>, <서포집>, 그리고 <서포만필> 등이 있다.
Ⅱ. 사씨남정기 소개
- 작품의 줄거리
중국 명나라에 유현이라는 선비가 살았다. 일찍 아내를 떠나보낸 그에게는 아들 유연수가 있는데, 그는 어릴 적부터 총명하고 글재주가 뛰어났을 뿐만 아니라 인물 또한 빼어났다. 그는 과거에 급제한 후 재덕을 겸비하고 정숙한 사정옥과 혼인 한다. 하지만 오랜 시간이 지나도록 아이가 생기지 않자, 사씨는 유연수에게 첩을 들이자고 먼저 권한다. 어쩔 수 없이 유연수는 외모가 빼어난 교채란을 첩으로 들이게 된다. 그렇게 교씨는 아들 장지를 낳고, 얼마 지나지 않아 사씨도 아들 인아를 낳게 된다. 유연수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싶었던 교씨는 온갖 거짓말을 통해 사씨를 괴롭히고 결국 서사로 들어온 동청과 손을 잡고 사씨를 쫓아낸다. 정실부인이 된 교씨의 음모에 유연수까지 유배를 가게 된다. 하지만 이 모든 내막을 알게 된 유연수는 사씨를 만나고 교씨에게 죄를 물어 죽인다.
참고 자료
김만중, <사씨남정기>
미상, <인현왕후전>
[네이버 지식백과] 사씨남정기 - 유배지에게 임금에게 고하는 바른 소리 (역사로 통하는 고전문학 - 임금의 잘못을 꾸짖다, 사씨남정기,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