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관점에서 본 명예살인
- 최초 등록일
- 2019.03.01
- 최종 저작일
- 20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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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명예살인을 주제로 신문 저널의 형식으로 문화인류학의 관점에서 분석한 글입니다.
목차
1. TITLE-명예살인(Honor Killing): '문화'의 이름으로, 살인이 정당화될 수 있는가?
2. ISSUE- 1) 자유의 바람: 아랍 여인, 금기 너머를 보다
2) 명예살인, 세상에 적나라하게 알려지다 : 수아드,『명예살인』
3. POINT OF VIEW-여러 관점에서 바라본 명예살인 :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본문내용
2016년 5월 6일(현지시간) 현지일간 돈(DAWN)에 따르면 파키스탄 북서부의 한 마을에서 16세 소 녀를 살해하고 시신을 불태운 혐의로 마을 구성 원 13명이 체포되었다. 이를 도운 혐의로 소녀의 어머니도 함께 체포되었다. 백지원,「‘종교의 탈’을 쓴 명예살인」, 『뉴스천지』, 2016.5.9.
어린 소녀를 가족까지 동원해 끔찍하게 살해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그들이 내세운 이유는 이 소녀가 애인과 도피하는 친구를 도와줬기 때문에 마을의 명예를 실추시켰 다는 것이었다. 바로 ‘명예살인’이라는 이름으로 저질러진 범죄이다. 명예살인이란 가족, 부족, 공동체의 명예를 더럽혔다는 이유로 살인을 저지르는 행위이다. 주로 여성이 그 대상이 되고 있으며, 파키스탄·요르단·이집트·예맨 등 이슬람권에서 공공연하게 벌어지고 있는 관습이다. 그러나 아내가 기독교 남편을 따라 개종을 해서 ‘사형선고’를 받거나 여동생이 외간 남자와 통화했다고 살해당하는 등 무분별한 여성 살해가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볼 때, 명예살인은 종교의 관습으로 여겨져 묵인될 수 있는 일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백지원,「‘종교의 탈’을 쓴 명예살인」, 『뉴스천지』, 2016.5.9.
박윤수,「매년 1000건···‘인도 명예살인’」,『여성신문』, 2013.12.6.
수아드,「명예살인」,『Muslim - Christian Encounter』1집,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2008, p. 129.
최강,「[理知논술]식인풍습-초야권-명예살인 문화적 해석은?」,『동아일보』, 2009.9.27.
sbs 연예 뉴스,「‘SBS 스페셜’ 아랍 여인, 금기 너머를 보다」,『SBS콘텐츠허브 연예뉴스』, 2011.9.22.
YES 24, "딸과 엄마”, <http://www.yes24.com/24/goods/8844417> (접속: 2016.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