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과 이기심은 동일하다 (에세이)
- 최초 등록일
- 2018.10.09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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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 론
2.본 론
1) 선과 악의 주관성
2) 이기심과 이타심
3) 선과 이기심
3.결 론
본문내용
인격 수양을 위한 교과서의 용도로 금언, 명구들을 모아놓은 명심보감은 여러 편으로 구성되어있다. 이 중 처음은 ‘계선(繼善)’편이다. 계선(繼善)의 한자 뜻을 풀어보면, 이을 계(繼), 착할 선(善), 즉 선한 것을 사람의 본성이라 여기고, 그 선을 이어가는 것을 추구하라는 의미이다, 이 편의 제목에서 볼 수 있듯이 명심보감에서는 성선설을 도덕실천의 근거로 계승되고 발전한 유교의 영향을 받아, 사람의 본성을 선한 것으로 보았다, 하지만 사람의 본성에 관해서는 많은 학설들이 존재해왔다. ‘인간은 본디 선한 성품을 지닌다.’는 맹자의 성선설그리고 ‘인간은 악한 성품을 지니고 태어난다.’는 순자의 성악설 또한 이 이외에도 고자의 성무선악설 등 인간의 본성에 관한 많은 학설들이 존재한다. 성선설과 성악설, 두 학설은 서로 상반되는 주장이다. 하지만 선과 악이라는 것의 구분을 기반으로 한 학설이라는 것은 두 학설의 공통적인 부분이다.
참고 자료
http://www.seoul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113103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111726&cid=40942&categoryId=3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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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448487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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