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행정 (현대목회에 있어서 전도와 관리)
- 최초 등록일
- 2018.03.30
- 최종 저작일
- 2016.10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 론
A.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Ⅱ. 본 론 ․
1. 전도의 의미
A. 전도의 일반적 의미
B. 전도의 성경적 의미
2. 전도 전략
A. 노방 전도
B. 아파트 전도
C.119 예수살림 전도축제
3. 관리 전략
A. 새신자 등록 관리
B. 새신자 양육 관리
Ⅲ. 마무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올해로 00교회에 담임 전도사로 부임한지 5년째를 맞고 있다. 처음 개척 교회에 부임하고자 할 때 주위 사람들이 만류와 큰 걱정을 하였다. 요즘 같은 시대에 무슨 개척이냐며 전도해도 안 되는데 힘들게 살지 말고 부목으로 있다가 좋은 자리가 나면 가라는 것이었다. 인간적인 판단으로 생각해 보면 그들의 말이 옳게 느껴졌지만, 마음 한구석에 “하나님은 지금도 살아계시고 함께 하시는데 못할 것 무엇이냐”는 생각으로 개척교회를 믿음으로 시작하였다. 주위의 우려하는 바와 같이 막상 개척을 해보니 이런 저런 상황으로 정말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그러한 환경적인 어려움이 나를 힘들게 한 것만은 아니다. 담임 목회를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것은 물질적인 것도 아니고 믿음이 없어서도 아니라 주위에 많은 사람들이 안 된다는 말만 하는 것에 있었다. “전도해도 안 된다. 그런 시대다. 할 수 없다. 그냥 부목으로 가라.” 그런 소리를 들을 때 마다 마음에 화가 났다. 어려운 시대라는 것은 알지만 정말로 목숨을 걸어 보고 그런 소리를 하는지 안 된다는데 왜 이단들은 기승을 불 이는지 왜 점점 그리스도인들의 영향력이 약해지는지 묻고 싶었다.
몇 달 전에 목동 cbs에서 때 아닌 시위가 벌어졌다. 그 이유인 즉, cbs에서 신천지의 온갖 만행과 이단적인 행동에 대해 대대적으로 방송했다는 이유로 약 3천명의 신천지 사람들이 모여 시위를 했다. 그런데 더 놀라운 것은 시위 하는 대부분의 신천지 사람들이 젊은 청년들이였다는 것이다. 그 옆을 지나가던 지방목회자가 이 모습을 보고 깜짝 놀랐다고 한다. 지금도 신천지는 놀랍게 교세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1984년 창립해 1986년 120명이었던 성도는 30년이 지난 2016년 현재 전 세계에 12지파 소속 95개가 설립돼 있으며 성도 수는 20만 여명에 달한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을 보면서 정말 가슴이 아파온다. 진리도 아닌 것이 진리인척 사람들을 현혹하는 것도 가슴 아픈 일인데 너무나도 당당하고 자신 있게 목숨을 던져 가며 가짜도 진짜인 것처럼 죽기 살기로 전하는데 오늘날 교회는 어떠한가? 진짜를 가지고도 그 가치를 모르고 있다.
참고 자료
김동현, 『제자들 교회 전도소그룹 이야기』. 성남: NCD, 2003.
박용기, 『태신자 전도전략』서울: 예루살렘, 2003.
김상현, 『전도 중심교회』 서울: 프리셉트, 2006.
김태영, 『21세기 교회의 전도와 양육전략』서울: 서울말씀사, 1996.
김학중, 『불신자도 좋아하는 교회를 만들라』서울: 나침판, 2002.
신화철, 『평신도를 세우는 목회자』경기도 파주: 한국학술정보, 200.
레이튼 포드, 『사귀는 전도 나누는 전도』 서울: 죠이선교회, 1993.
권오서, 『교회 행정과 목회』서울: 감신, 1996.
김석수(2016), 복음수세미 목회자 평신 전도세미나, 제1기 복음수세미 세미나 교제.
이선호(2011). 교회 공동체의 이웃을 향한 새로운 방향제시. 제6기 실천신학
콜로키움 연구 프로젝트 발제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