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경영. 스마트 헬스 케어와 간호.
- 최초 등록일
- 2018.03.07
- 최종 저작일
- 2017.03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마트 헬스케어의 시작
2. 의료 패러다임의 변화
3. 스마트 케어, 간호 패러다임의 변화를 일으킬 요소들의 정의와 특징
4. 실제 사례를 통해 생각해보는 앞으로의 간호 실무와 간호 경영
5. 그 외 스마트 케어에 대한 논의와 간호 경영에 있어 생각 할 부분
Ⅲ. 결론 및 소감
본문내용
서론
이번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2017)에서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맞춤형 헬스케어 제품들이 굉장히 많이 등장했다는 것일 것이다. 헬스 케어(Health care)란 기존의 의료서비스에 질병 예방 및 관리개념을 합친 전반적인 건강관리사업을 말한다. 통계청 수치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65세 이상 노인 비율은 늘어나고 있으며, 인구 노령화에 따라 지금까지의 의료방법으로는 앞으로의 의료를 감당할 수 없다. 미국은 발 빠르게 스마트 케어 시장을 확장하기 시작했고, 고령화 사회에 빠르게 접어들었던 일본 역시 포켓닥터라는 앱을 출시하여 대면 진료에 보완책으로 도입하였고, 건강비서역할을 할 수 있는 퍼스널 바디 서포트라는 앱 등이 존재하여 영양트레이너 등과 연계해주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스마트 케어의 도입과 방향에 대해 끊임 없이 얘기하며, 시작하고 있는 단계에 있다.
많은 학자들은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 케어가 의사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지만, 간호사의 일을 대신할 수 는 없을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도 많은 간호사의 수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스스로 생각하는 AI 기술 개발 경쟁에 깊게 발을 담그고 있는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의 사티아 나델라(49) 역시, “의사라는 직업이 AI로 인해 자동화된다고 하더라도 간호사나 요양을 위한 복지사 등의 인력은 부족할 것”이라며 “AI가 보급된 사회에서 가장 희소성을 갖는 것은 타인과 공감할 수 있는 힘을 가진 인간”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간호사는 스마트케어시대에서 어떠한 태도와 역할을 가져야 할 것인가? 또한 그를 위해 간호 경영은 어떠한 방법으로 이뤄져야 할까? 이 보고서를 통해 유투브를 통해 본 두 가지 영상을 정리하고, 나아가 스마트 헬스 케어 시대의 도입으로 생긴 다양한 의료의 변화 속 원격진료와 인공지능 빅데이터와 같은 부분이 무엇인지 간단히 확인하고, 간호의 역할은 어떠해지며 어떠한 경영이 필요한지에 대해 임상 실무를 기준으로 확인하여 정리하고, 생각해보려 한다.
참고 자료
김정은. (2008). e-Health/u-Health 시대를 대비한 간호의 역할 확대.
보건복지부, (2013). 동네의원 중심의 의사-환자간 원격진료 추진방안 설명자료.
조한나 (2017). 한국형 원격의료 도입 및 활성화를 위한 빅데이터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서울.
김현예. “AI가 의사 대체해도 간호·복지사는 부족할 것”. 중앙일보, November 30, 2016.
http://news.joins.com/article/20944179
청년의사. “eICU의 개발과 지역별 외상치료 센터의 운영”. 청년의사, November 28, 2016.
http://www.docdocd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2999
Yutube. “스마트 헬스케어 미래는?”(YTN 사이언스). March 9, 2017.
https://www.youtube.com/watch?v=lDuo7Tz3Jgk
Yutube. “인류를 위한 새 바람 4차 산업 혁명 2회 - 100세 시대의 열쇠! 맞춤형 헬스케어”(YTN 사이언스). March 9, 2017.
https://www.youtube.com/watch?v=-3QG_DTYAG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