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니아연대기-C.S Lewis의 『사자와 마녀, 그리고 옷장』논문
- 최초 등록일
- 2017.09.02
- 최종 저작일
-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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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사자와 마녀, 그리고 옷장』에서 아슬란의 역할
2.2. 루시 페벤시 - 막내를 탈피하여 자아를 찾는 인물
2.3. 에드먼드 페벤시 - 부정적인 모습을 극복하는 인물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많은 작품들 중에서도 『나니아 연대기』를 본 논문의 연구 대상으로 선택하게 된 이유는 판타지 소설이라는 장르는 자칫 비현실적이고 흥미유발과 재미만을 위한 요소가 강조되기 쉬워서 그 작품성을 인정받기에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으로 작품성과 대중성을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또 『나니아 연대기』에 나타난 아동 및 청소년 등장인물들의 성장이 성경적 가르침에 입각하여 독자들에게 제시하는 성격적 가르침이 나타나 있기 때문이다.
『나니아 연대기』에서는 주인공들이 다른 세계로 빠져 들어간 뒤 아무런 의심 없이 그 세계를 그대로 받아들이고, 후에 현실세계로 돌아와서도 자신들이 나니아에서 경험하고 배운 것을 그들의 실제 인생에서도 적용한다. 이와 같이 『나니아 연대기』를 접한 독자들 역시 판타지 세계를 현실과 별개의 세계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판타지 세계에서 은유적으로 나타난 문제와 해결방식들을 현실에서도 적용한다.
때문에 『나니아 연대기』의 독자는 등장인물들을 통해 나니아 세계가 주는 교훈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며 가르침을 얻을 수 있고 이 점은 『나니아 연대기』를 전 세계의 대중적인 소설로 만들어 주었다.
『나니아 연대기』가 성경의 가르침과의 유사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는데, 이는 작가의 성장배경 및 철학에서부터 그 증거를 찾을 수 있다. 『나니아 연대기』시리즈를 만든 C,S Lewis(이하 루이스)는 기독교 가정에서 태어나 십대 시절, 합리주의와 낭만주의사이에서 갈등하면서 기독교 신앙에 대해 회의를 가졌고 점차적으로 무신론자가 되었다.
루이스의 철학적 여정은 대중적 실재론에서 시작해 철학적 관념론, 범신론을 거쳤고, 이후 유신론(1929년) 그리고 기독교(1931년)로 회심하게 된다.
회심 후에 루이스는 회의주의와 범신론,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을 부정하면서 초자연적인 것들을 배제하려는 현대의 자유주의 기독교에 대항하고자 자신의 소명을 모든 시대에 거의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공통적으로 믿어 온 순전한 기독교를 설명하고 수호하는 일이라고 생각했고, 평생을 회의론자들을 위한 사도로 살았다.
그러다보니 『나니아 연대기』에서도 그의 사상과 철학이 강하게 묻어나올 수밖에 없었다.
참고 자료
Ford, Paul E. Companion to Narnia : A Complete Guide to the Magical World of C.S. Lewis's The Chronicles of Narnia. San Francisco: Harper San Francisco, 2005
Lewis, C.S. The Lion, the Witch and the Wardrobe. New York:
Harper Collins Publishers, 1994
---Prince Caspian. New York: Harper Collins Publishers, 1994
Servin, Sara Torres. Personal Growth in C. S. Lewis’s the Chronicles of Narnia : A Dispensational Perspective, Soongsil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9
Ward, Michael. Planet Narnia: The Seven Heavens in the Imagination of C. S. Lewis.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09
Yong Jun, Lee. C. S. 루이스 사상에 대한 기독교철학의 방법론적 재구성,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