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복식 삼베수의와 장례식의 문화적 의미
- 최초 등록일
- 2016.02.06
- 최종 저작일
- 20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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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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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개의 글
2. 목차
3. 삼베수의와 장례식
4. 전통적 장례복식
5. 장례식에 사용되는 삼베 복식의 탐색방향
6.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전통적 장례식의 모양
현대에 들어오면서 우리나라는 장례의식이 점차 전통적 양식과는 다르게 탈바꿈을 하여 예식 자체가 과거와는 다른 양상으로 모색하면서 장례식에 활용하는 복식이나 의식, 생활과 사고방식에 있어서 커다란 변화를 경험하게 되었다. 이은주(2002)외는 우리나라의 경우 “다른 의례에 비해 전통적 요소가 아직까지도 많이 남아있다는 장례식 역시 시대의 흐름에 따라 크게 변화되고 있다는 점에서는 예외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가 장례식의 전통과 의례
조선시대나 고려시대와는 달리 개항 이후로 우리나라에 기독교가 전파되면서 불교나 유교식의 전통적 장례식을 고수하여 오던 사회적인 흐름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사회가 근대화의 과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유교 전통에 따른 복잡한 예식이 간소화되었고 장례에 대한 의미도 많이 바뀌게 되었다. 특히, 불교의 화장 의식이나 전통적인 유교적 관습이 새로 들어온 기독교는 이를 따르는 기독인들에게 하나님이라는 유일신에 대한 위탁과 헌신의 의미를 지닌 예배 의식으로 바뀌게 되었으며, 죽음의 의미와 사후 세계에 대한 인식 등이 과거의 토속적인 것에서 신앙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지게 되었다.
어느 장례식이나 망자에게 원하는 두드러진 특징은 부활, 내세에 대한 소망이다. 죽음을 모든 것의 끝으로만 보지 않고 불교에서는 내세를 기독교에서는 부활과 영원한 삶에 이르는 하나의 과정으로서 죽음을 이해하기에 심판을 요구하는 기독교나 지옥와 연옥을 사주하는 불교나 망자에 대한 염원은 심판을 떠나 극락 혹은 천국에서의 삶을 기원하며 망자에 대한 예의를 다한다. 즉, 우리나라 전통적인 불교 의식은 내세 즉 환생을, 기독교 장례는 죽음과 부활의 실재를 증언하고 이를 위한 산자로서의 예를 차리는 것이다. 또한, 전통적인 불교의식의 장례는 극락이라는 내세에 대한 부처님의 염원을 기독교 장례는 교회 안에서 한 가족처럼 된 서로 사랑하는 공동체라는 배경 안에서 행해진다는 점과 고인을 하나님께 위탁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이은주 외, “조선시대 수의에 대한 역사적 고찰', 도서출판 신유, 2002. p. 66.
김호진, 우리민족의 삶과 죽음. 상지출판. 1993. pp 277-278
보건복지 가족부 2008 9.11 보도( www.mw.go,kr)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장사문화관련 국민의식조사 2007, 보건복지가족부.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