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참여형 원격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실습용 코스웨어 개발
(주)학지사
- 최초 등록일
- 2015.03.24
- 최종 저작일
- 199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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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ㆍ수록지정보 : 교육공학연구 / 14권 / 2호
ㆍ저자명 : 손경아, 정제창, 황대준, 고기정
목차
Ⅰ.서 론
Ⅱ.원격교육의 이론적 배경
Ⅲ.상호참여형 원격학습을 위한 코스웨어 개발
Ⅴ.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한국어 초록
기존의 원격교육은 실시간 상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와 학습자들간의 상호작용 없이 주로 개별 학습자가 독자적으로 학습을 진행하여 교육의 면대면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웠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안의 하나로 최근에는 상호참여형 원격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상호참여형 원격교육이란. 멀티미디어 학습자료의 실시간 전달과 음성/화상통신을 통해 학습 진행 중에 원격지의 교사와 학습자, 혹은 학습자들간의 상호참여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교육 유형으로서 최근의 컴퓨터및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가능해졌다.본 연구는 이와 같은 상호참여형 원격교육을 위한 코스웨어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보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코볼 프로그램 원격학습을 위해 개발된 이 코스웨어는 상호참여형 원격교육의 기반 기술로 개발된 두레(DooRae) 시스템 상에서 운용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원격강의, 원격지에서의 개별학습, 원격실습 등을 필요에 따라 병행할 수 있도록 원격교육용 프로그램 개발시의 고려 요소들을 검토하여 개발하였다.개발된 코스웨어를 소집단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상호참여형 원격학습에 적용해 본 결과, 멀티미디어 학습자료의 사용과 학습 중의 실시간 상호작용으로 학습자들의 학습동기와 학습참여도가 향상되고, 교과에 대한 선입견과 컴퓨터에 대한 거부감이 해소되었다는 결과를 얻었다. 그러나 개발된 코스웨어를 이용한 원격학습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개선되어야 할 사항들도 지적되어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상호참여형 원격교육에 적용할 코스웨어 개발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기술하였다.
영어 초록
It si difficult to get face- to- face effect from distance education, because individualizedlearning is achieved in the stand- alone environment without interactive. To solve thisproblem, recently, many researchers are interested in interactive distance education.Interactive distance education is type of education that enables both teachers and s tudents tointeract in real- time in remote site and exchange multimedia contents. Development oftechnology in computer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can help this type of education.This purpose of res earch is bas ed on the need for improving conventional non- realtimedistance education. This couseware that suppor t COBOL programming dis tance education ofthe third grade high school students had used interactive distance education system -DooRae(Dis tributed object- oriented collaboration environment). It is expected that thisdebeloped courseware is made use of distance learning, individualized learning, distanceexperiment. This courseware was used by small group of students in remote sites overdistributed networks. The result is that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anticipation forclass can improve and burden of using computers can alleviate. In this implementationdistance learning, some considerations were revealed. I suggest what kind of considerationsshould be made for courseware development in interactive distance education.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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