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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ㆍ수록지정보 : 교육공학연구 / 11권 / 2호
ㆍ저자명 : 권형규
ㆍ저자명 : 권형규
목차
I. 서론II. 이론적 근거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컴퓨터 활용학습 (Computer - based Instruction)에 있어서 개발자가 화면구성 요소들을 어떻게 배치하는가는 중요한 개발요건이다. 이를 연구자는 단일 (unity)과 균형 (balance)으로 규정하고 가능한 두 요소의 결합을 시도해 실험한 결과, 단일-균형 (Unity- balance)이라는 새 개념을 고안하였다. 이 새 개념인 단일 - 균형의 효과를 수학학습 성취도 (math achievement), 불안 (worry) 그리고 노력 (effort )이라는 종속변수를 중심으로 단기기억 (short - term memory)이나 시각화 (visualization)의 개인차를 통제함으로서, 단일- 균형 이 화면구성 설계과정에서 어떻게 핵심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지를 조사한 것이다. 시각화 (visualizat ion)는 종이 접기 테스트(Paper Folding Test), 단기기억은 건물 기억 테스트 (Building Memory Test )를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이 종이 - 연필 테스트 후 단기 마우스 훈련과 수학학습이 컴퓨터 버전에 의해 실시되었으며, 즉시로 이에 대한 평가가 상태 - 불안 (state- worry)과 상태- 노력 (state- effort)에 대한 측정과 함께 컴퓨터 상에 실시되었다. 기본기하학(basic geometry), 다각형 (polygons) 그리고 평행사변형 (parallelogram)의 학습과정에 대해 Mer rill의 컴퓨터 활용 학습을 위한 Component Display Theory를 적용하였는데, 두 개의 상이한 단일 - 균형 형태를 컴퓨터 활용학습에 적용해 프로그램을 만들고 연구자에 의해 정의된 시각 지침 (visual guidelines)에 의해 두 버전을 개발하였다. 연구결과는 단일 - 균형 요소는 수학 학습 성취도에서 효과적이었으며 노력이나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단일 - 균형은 CBI 프로그램 제작시 심각하게 고려되어야할 화면구성상의 요인으로 결론질 수 있을 것이다.영어 초록
This study examined the differential effects of Unity- balance treatments for math tasks in computer - based instruction on effort, worry, and math achievement.Further, visualization and short - term memory were measured. Effort refers to the level of persistence in task. Worry refers to the negative expectations and potential consequences.Unity- balance was hypothesized to reduce the demand for short - term memory use on math tasks by a unified and balanced arrangements of objects that should facilitate focused attention and information integration. Thus, it was expected that Unity- balance would lead to increase math achievement. However, the results did not support the hypothesis that Unity- balance affected math achievement with visualization as a covariate and Yuen's (1974) test also did not support the hypotheses. However, Welch's (1951) test by Wilco's macro program(1994, in press) revealed significant results.In general, it was concluded that the evidence for effect of Unity- balance on math achievement was suggestive but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further, effort was significantly related to math achievement.Recommendations for presentation's Unity- balance in computer - based instruction were offered.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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