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방과후 프로그램이 한국 특수교육에 주는 시사점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발달장애학회
ㆍ수록지정보 : 발달장애연구 / 9권 / 1호
ㆍ저자명 : 박영균
ㆍ저자명 : 박영균
목차
Ⅰ. Ideas on Child Education in KoreaⅡ. After-school Activities in the United States
Ⅲ. Implications on Special Education in Korea
Ⅳ. Conclusion
Reference
한국어 초록
미국의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의 목적은 정규 학교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모든 아동의 성장 가능성을 실현하도록 고무하는 동시에 아동의 사회화 기능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질 높은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데 있다. 학교교육에 통합된 지역사회의 포괄적 활동 프로그램은 아동은 물론 그 가족에게도 긍정적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그동안 연방정부의 재정적 지원과 관리 하에 지난 10여 년 동안 수많은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이 시행되어 왔으며 방과후 프로그램은 이제 연방 및 주 정부가 지원해야 할 가장 큰 아동 및 청소년 교육사업의 하나가 되었다.미국의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은 1870년대에 시작되었는데 초기에는 주로 소년 소녀들의 클럽활동에서 비롯되었다. 근래에 와서 아동의 안전과 발달을 위해 방과후 프로그램이 더욱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지난 10여 년 동안에 걸쳐 도시 저소득층 아동과 장애아동의 건강한 발달에 프로그램의 주된 초점이 모아지게 되었다.
1994년 미국 의회는 미국학교개선법(Improving America's Schools Act, P.L. 103-382)을 제정하여 방과후 활동을 위한 21세기 지역사회 학습센터 프로그램(21st-Century Community Learning Centers Program)의 기반을 창조하였다. 21세기 프로그램은 학교 수업이 없는 시간대에 학교시설을 활용하려는 지역사회의 노력을 지원하는 것이다. 미국 교육성에 의해 시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후에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을 지원하고자 하는 데 초점을 다시 두게 되었으며, 1998년에 첫 예산이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 운영에 공식적으로 할당되었다.
미국에서는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을 아동에게 많은 이점이 있는 프로그램으로 인식하고 있다. 방과후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은 학업성적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아동의 사회화 기술,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 및 자신의 가치에 대한 인식, 약물이나 폭력으로부터의 안전이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의 긍정적 결과로 지적되고 있기 때문이다.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은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이나 저소득층 아동과 같이 불이익에 처한 아동들에게 이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방과후 프로그램을 실시하게 된 목적과 역사에서 알 수 있듯이 장애아동을 포함한 모든 아동은 자신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학습할 권리가 있다. 질 높은 커리큘럼과 적절한 자료가 준비된 적절하고 효과적인 지도와 안전하고 지지적인 학습 환경, 그리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 등이 주어진다면 장애아동들도 최대한 가장 잘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미국에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교육과 활동, 그리고 재활에 관련된 주요 법률은 크게 세 가지인데, 미국장애인법(The Americans with Disabilities Act), 장애인교육법(The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그리고 재활법(The Rehabilitation Act)이 그것이다. 이러한 법률적 장치 아래 미국의 장애아동은 교육은 물론 모든 사회적 활동과 재활 서비스에 있어 비장애아동과 차별 없는 서비스를 받고 있으며 방과후 활동도 이와 마찬가지로 제한 없는 참여가 가능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