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경영, 기업은 어떠한 준비를 해야하는가?
- 최초 등록일
- 2014.11.21
- 최종 저작일
- 2014.11
- 1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통일경영의 필요성과 기업의 준비현황
1. 통일경영의 필요성
2. 통일에 대한 기업들의 준비 현황
Ⅲ. 북한의 경제현실과 경영환경
1. 북한의 경제현실
2. 경영환경
Ⅳ. 통일경영의 위험요인과 기회요인
1. 위험요인
2. 기회요인
Ⅴ. 통일시대, 기업의 역할
1. 기업은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을 준비하라.
2. 기업은 너무 값싼 인건비에 오랫동안 집중하면 안된다.
3. 통일과 관련된 모든 산업을 각각의 기업들의 특성에 맞게 준비해야한다.
4. 기업들은 정부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모아야한다.
5. 기업은 통일투자준비금을 미리 준비하여야 한다.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의 소원은 통일, 꿈에도 소원은 통일. 하지만 우리들 대다수는 통일 후에 어떠한 일들이 벌어질 것이며, 어떤 준비대처를 해놔야지에 대한 생각은 해보지 않았을 것이다. 아마도 통일은 그저 먼 미래라고만 생각하기 때문인 것 같다. 하지만 통일은 언제 될지 아무도 모른다. 독일처럼 갑작스럽게 통일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통일을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것이 아니라 해야만 하며, 우리나라는 통일이라는 길을 가는 과정에 있다.
한 쌍의 남녀가 결혼을 하면 각자가 지금까지 살아온 배경과 경험이 달라 견해차가 있기 마련이다. 이러한 견해차는 결혼 전의 연애기간을 포함해 어느 정도의 조율 기간이 필요하다. 하물며 이념 체제가 다른 국가 간의 통일에는 여러 분야에 걸쳐 조율 기간이 필요할 것이다.
정치학, 경제학, 행정학 부분에서 통일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경영학 분야에서는 통일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다. 기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경영학 분야에서 우리가 곧 맞이할 통일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 또한 대부분의 기업들도 통일에 대한 준비를 거의 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재 실정이다.
나라가 살기위해선 기업이 살아야 한다. 우리나라는 흔히 삼성이나 현대와 같은 대기업들이 먹여 살린다고 한다. 대기업이 사라진다면 하청업체들인 여러 중소기업들이 살지 못한다. IMF와 같은 위기에도 대기업과 그 밑의 중소기업들이 쓰러지면서 우리나라가 흔들리기도 했다. 우선 기업이 잘되어야 일자리가 늘고, 생산력이 높아지며, 이는 곧 우리나라의 1인당 GDP가 늘어나는 것이다. 이러한 경제성장으로 더 높은 소득은 보다 많은 세금을 거둘 수 있어 그만큼 복지 군사 치안 등으로 나라가 더욱 부강해 질 수 있는 것이다.
기업은 급격한 변화가 생기면 이에 대한 적응 여부가 곧 기업의 생명과 직결된다. 여기서 통일은 앞서 말한 ‘급격한 변화’에 해당되며 남북한 기업 모두에게 크나큰 충격이다. 이러한 충격은 기업의 생존을 위협할 수도, 기회를 줄 수도 있다. 즉, 기업은 위협을 줄이고 기회를 살리는 준비를 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권석균 외, 『통일, 기업에 기회인가위기인가』, 알에이치코리아 , 2013.
장정흡기자, “통일이 건설산업에 미치는 영향”, 국토일보, 2014. 6.
조봉현, “‘통일 시대에 대비한 중소기업의 경영 전략’”, KBR 한국경영학, 2012. 5.
통일부 사이트 www.unikorea.go.kr
국회도서관 사이트 www.nanet.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