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명리의 세운해석 방법에 관한 연구
석원박성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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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第Ⅰ章 序 論第1節 問題 提起 및 硏究 目的
第2節 硏究 方法과 論文 構成
第Ⅱ章 運의 槪念과 解釋 方法
第1節 運의 槪念과 特性
第2節 傳統的 意味의 運 解釋 方法
第3節 時間의 週期性과 歲運의 關聯性
第Ⅲ章 時間의 週期性을 通한 歲運 解釋 方法
第1節 四柱의 分析方法과 節次에 대한 論議
第2節 季節의 週期性과 時差를 考慮한 歲運 解釋
第3節 人生 4季節, 10年 週期패턴에 의한 歲運解釋
第Ⅳ章 時間의 週期性을 通한 歲運解釋의 檢證
第1節 古典의 事例分析을 通한 檢證
第2節 近現代 有名人의 事例分析을 通한 檢證
第3節 學生들의 事例分析을 通한 臨床과 檢證
第Ⅴ章 結 論
본문내용
國文要約本 論文은 四柱八字를 활용하여 사람의 吉凶禍福을 豫測하는 학문 분야인 사주명리학의 여러 가지 세운 해석 방법 중 계절의 주기성과 시차를 활용하여 해석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四柱命理는 사람의 출생 연, 월, 일, 시를 天干과 地支로 각각 치환한 후, 음양오행의 생극제화를 통해서 그 상호 관계를 해석하여 사람의 吉凶禍福을 판단하는 추론체계를 말한다. 추론의 대상은 사람이며, 干支로 표기한 시간을 근거로 기운의 흐름을 판단한다.
황하문명권에서는 일찍이 농경이 정착됨에 따라 자연의 변화를 통해 物候曆과 24節氣를 만들어 시간으로 활용하였고, 氣運의 흐름을 기준으로 干支를 이용하여 시간을 표시했다. 殷代에 일자를 기록하던 干支를 漢나라 때에 와서 연, 월, 일, 시를 모두 干支로 표기하였으며, 이후 宋나라 徐子平이 日干을 위주로 한 사주학을 정립시키고 이를 자평 명리학이라 하며 현대 사주명리학의 시원이 되고 있다.
사람은 시간을 피해서 살아갈 수 없다. 사람은 항상 시간의 선상위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다. 태어난 시간을 干支로 표시한 四柱를 분석하면 五行의 不均衡 分布나 强弱의 狀態를 알 수 있다. 이렇게 五行이 不均衡 된 四柱體가 地球의 自轉과 公轉運動을 통해 週期性을 갖고 規則的으로 작용하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五行이 中和를 이룰 때와 편향되어 中和를 이루지 못할 때가 일정한 週期를 갖고 規則的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렇게 規則的으로 반복되는 시간의 週期性이 있기에 사람 삶에 대해서도 예측이 가능한 것이다.
四柱는 태어난 시간을 干支로 표시한 것이므로 변할 수 없으나, 시간의 흐름은 일정한 週期로 反復함으로서 四柱體에도 일정한 주기로 반복하여 영향을 주게 된다.
四柱를 분석하는 방법은 학자마다 相異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소재학 박사의 ‘논리로 푸는 사주학 석하명리’의 이론 중 四柱分析 방법론과 상대운의 해석 방법론을 적용하여 논의를 진행해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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