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과학의 프라모델 발전방안 연구 (졸업논문)
- 최초 등록일
- 2013.09.13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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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양사이버대학교 마케팅전공 졸업논문 입니다.
최우수논문상 수상한 작품이며, 아카데미과학의 프라모델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자료 입니다.
목차
I. 서론
1. 연구주제
2. 연구의 목적
II. 본론
1. 환경분석
가. 기업분석
나. 프라모델 시장분석
다. 경쟁사 분석
2. 아카데미과학 현황 분석
가. SWOT 분석
나. STP 분석
3. 아카데미과학 프라모델 마케팅 전략
가. 4P 믹스 전략
4. 아카데미과학 프라모델 사업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가. 저 연령층 사용자들의 안정성 확보 및 초보 사용자들에 대한 배려
나. 고객과의 소통과 대중적 인지도
다. 타사와의 융합 프로모션
라. 가격정책
마. 유통(판매)채널에 대한 이해
바. 제품의 다각화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연구주제
국내 프라모델 완구 제조기업인 “아카데미과학”을 바탕으로 분석한 국내 프라모델 산업의 현 주소와 침체된 시장의 재도약을 위한 마케팅 전략적 연구.
연구의 목적
1970년대에서 1980년대 전성기를 보냈던 “프라모델”
실제의 축소판 모형을 직접 손으로 조립하며, 꿈을 키웠던 아이들에게 최고의 놀잇감이자, 든든한 친구였던 조립식 완구인 프라모델의 현 주소는 어디일까?
시대적 흐름과 산업이 점차 디지털화 됨에 따라 인터넷 게임, 스마트 폰 등에 밀려 등안 시 된 프라모델을 ‘현재의 행복추구’로 대변되는 현대인의 가치관에 조명하여,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특히, 지난 43년 간 꾸준히 자리를 지키며 기획, 제조 기술력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국내 프라모델 제조업체 (주)아카데미과학을 통해, 산업의 전반적인 문제점을 찾아보고 해당 과제를 분석하여 재도약의 기회를 찾아본다.
더 나아가 제품의 수명주기상 쇠퇴기적 시대 흐름 속에 놓여있는 프라모델 산업을 어린 시절의 향수를 잊지 못하는 키덜트(kidult)족의 전유물, 매니아적 취미로 치부되고 있는 배경에서 인간의 인성, 감성관리에 도움이 되는 놀이와 취미문화 등, 여러 가지 긍정적인 측면을 접목시키는 신선한 변화 모색의 필요성을 연구한다.
<중 략>
‘스냅(Snap)식’이나, 레고의 ‘블록식’처럼 간단한 조립방법으로 구성되어 접착제나 도료를 필요로 하지 않는 초보자용 키트까지, 난이도를 설정하고 대상에 맞는 여러 형태의 제품 군을 분류하는 등 사용자의 요구에 대응하는 시도가 필요하다.
마지막은 앞서 언급했던 시대적 흐름에 따른 ‘디지털화’와의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다. 이를 위해선 디지털화 된 놀이, 취미문화의 폐단을 상쇄할 수 있는 프라모델만의 장점을 부각시켜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안이 요구된다. 손을 사용하여 부품조각들을 조립해 나가는 과정에서 얻는 집중력과 창의력은 분명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며, 그 아이들이 부모와 함께 프라모델을 만드는 시간이 가족간의 공감대를 형성하여 긍정적인 놀이, 취미 문화를 담당하는 대표적 역할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디지털화에 직접 뛰어드는 전략도 필요하다. 애니메이션, 게임산업과의 Co-Marketing 등이 그것인데, 미디어를 활용한 전략적 홍보 및 신 연계사업과의 구축으로 사업의 범위를 확대해 나갈 필요성이 있다. 디지털 산업도 해당 컨텐츠를 유형의 상품으로 구현해 줄 산업의 필요성이 커져가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편해문 [아이들은 놀이가 밥이다] 서울:소나무, 2012, 10~13,22,79~81,160~161,203~205
최진주 [삶에 지친 아빠들 놀이에 눈뜨다, 취미용품 시장 “불황속 호황”] 한국일보, 2012
닌텐도, 스타크레프트 [두산백과]
김창남 [건담, 탱크, 전투기 … 프라모델 제2 전성기 노린다] 조선비즈 2012
이정훈 [프라모델은 그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자신이 있습니다] MBC이코노미
일간지 Berlingske Tidende
레고 홈페이지 (http://aboutus.lego.com/ko-kr)
LEGO Annual Report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