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Ⅱ. 한국교회의 외국인 노동자 선교의 방향
1. 외국인 노동자 선교의 근거
2. 삶의 질을 위한 이동과 다양성의 힘
3. 외국인 노동자 선교를 위한 인식 변화
4. 외국인 노동자를 선교를 위한 현실적 방향 모색
Ⅲ. 한국사회의 변화와 선교, 어떤 전략이 필요한가
1. 한국사회 변화와 다문화 사회
2. 성경에서의 다문화 사회
3. 선교, 어떤 전략이 필요한가
Ⅳ. 다문화 사회와 교회의 선교적 대응
1. 교회와 다문화 사회
2. 다문화 사회를 위한 교회의 역할
Ⅴ. 다종교 상황에서의 한국교회의 미래
1. 한국교회의 다종교 상황
2. 다종교 상황의 도전들
Ⅵ.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오늘날 외국인이 한국에 거주하는 목적이 예전과는 다르다. 철저하게 개인의 삶, 경제적 윤택함을 위해 한국 땅을 밟고 사는 사람이 더 많다. 그러나 한국사회는 기업과 사회, 교회 모두가 분쟁과 갈등으로 인하여 영적 양극화, 정신적 황폐화 속에 지내고 있다.1) 현실적 문제를 놓고 사회개혁에 기여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기적인 생각으로 더불어 사는 삶을 잊어버리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들은 교회를 찾으면서 무엇인가 변화를 가져보려고 하지만 언어문제로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예수님은 어떻게 바라보고 계실까? 예수님은 다문화, 다민족 사회에서 복음을 전파하고, 가르치고 치유하시면서 지냈다. 그러나 당시 사회적 지도층들은 철저하게 예수를 배척하는 사람들이었다. 예수의 외침에 대하여 반대의 목소리만 내고 방향 제시를 하지 못했다. 오늘의 교회도 이런 모습이 보인다. 교회 내외의 비판과 조롱의 목소리가 점점 높아져 가는데도 변화하지 않는 곳이 교회이며 목회자, 교인들이다.2) 이들을 예수님은 어떻게 바라보고 계실까? 이주노동자를 대할 때 진정 우리가 그들을 사랑으로 대하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한다. 예수님이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도 생각해 봐야 한다. 이제 한국교회와 사회는 이주민들에 대한 보다 깊은 관심과 이주여성들에 대한 국적취득 차별철폐, 인권 사각지대의 변화 등을 실현해야 될 때가 되었다. 이러한 때 교회의 의무, 책임은 무엇인가를 성경에서 답을 찾아 실천해야 할 것이다. 성경에서 답을 찾기 위해서는 구약과 신약을 상세하게 읽어보고, 다문화 사회외서의 하나님의 임재와 역사가 어떻게 일어났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Ⅱ. 한국교회의 외국인 노동자 선교의 방향 3)
전 세계 출구전략이 혼란에 빠졌다. 출구전략은 2008-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극복을 위해 각국이 취했던 재정확대, 초(超)저금리 등 비상조치를 정상으로 돌리는 것을 말한다. 세계 경제가 나라마다 ‘다른 속도로 회복’(multi-speed recovery)하면서 방향을 잃고 있다.
금융위기 당시 G20(주요 20개국)을 중심으로 국제 공조를 통해 재정을 풀고 금리를 낮추는 데 일치된 행동을 보였다. 하지만 어느 정도 회복세가 완연해지자 G20 국가들 내에서 조차 캐나다,호주,인도 등 일부 국가는 정책 금리를 먼저 인상하는 등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최근에는 독일,영국 등이 긴축재정을 통한 출구전략 시행을 앞서서 촉구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춘근, “파라과이 선교를 위한 한인 디아스포라의 역할/ A study on the role of Korean diaspora for Paraguay mission" 플러신학대학원 목회학 박사 논문,1998민성혜, “천안시다문화가족 자녀 지원현황과 정책과제”, 『2009 천안시 다문화상생 발전 토 론회』백석대학교 다문화가족지원센터, 2009.11.18
조병호, “디아스포라한국인”, 「국민일보 쿠키뉴스」, 2009.12.10
마이크 센델, 『정의란 무엇인가』이창신역, 서울: 김영사, 2010.
박천웅, “외국인 노동자 선교의 출발: 외국인 노동자 친구 되기” 『빛과 소금』 , 2003년 5월호 원고.
설동훈, “외국인 노동자 실태 및 지원서비스 수요 조사”, 서울: 한국국제 노동재단, Korean International Labour Foundation, 2003.
박시영, “외국인 노동자는 쓰다 버리는 일회용” 『조선일보』 2009.12.4
한경구, “다문화사회란 무엇인가?” 『다문화 사회의 이해』유네스코아시아 . 태평양국제이해교육원(경기: 영신사), 2008.
문경희, “국제결혼 이주여성을 계기로 살펴보는 다문화주의와 한국의 다문화현상”. 〈21세기정치학회보〉2006.3.16
손바울, “한국사회에서 다문화 가정과 청소년에 대한 이해”. 년도 미상.
황병하, “무슬림의 한국문화수용 정도와 향후 과제연구”-이슬람권 유학생 설문조사를 중심으로-「한국이슬람학회 논총」, 제18-1집, 한국이슬람학회 2008.
최유진, “한국의 다문화 가정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접근”,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석사학위논문, 2007.
유해근, “이주여성과 다문화 가정을 위한 교회의 책임”, 나섬 교회 담임, 나섬 공동체 대표,주보발취.
〈국민일보〉2009년 8월25일 오피니언 23.
〈동아일보〉2009년 8월6일자 보도자료. 〈동아일보〉“2009연중기획-글로벌코리아, 다문화가 힘이다“. 2009년9월16일(수).
〈중앙일보〉2006년4월3일 1면,5면을 참조.
〈연합뉴스〉2006년 4월 26일
〈중앙일보〉2008년 4월25일.육동일, “다문화 껴안아야 선진국 된다”, opinion 열린마당.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불교]소승불교의 복음화 방법 2페이지
- 쿰란 공동체의 기도와 예전 11페이지
- 외경이란 무엇인가? 6페이지
- [종교] 불교와 기독교 2페이지
- 연구논문과 표절 6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