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의 원인과 실태, 해결방안
*무*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청소년들의 온라인 게임 중독에 대한 원인과 실태를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한 논문입니다.목차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온라인 게임의 개념과 현황
2. 게임중독의 개념과 온라인 게임중독
3. 게임 중독과 중독 관련 심리적 특성
Ⅲ. 게임중독으로 인한 사회적 실태
1. 게임중독으로 인한 인간관계
2. 게임중독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
Ⅳ. 대안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오늘날 인터넷 보급화로 인하여 인터넷 사용인구의 증가와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인터넷 사용이 일반화가 되면서 음악, 영화, 출판, 온라인 쇼핑, 게임 등 각종 미디어 분야가 성장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온라인 게임은 수익이 뚜렷한 분야로서 다른 인터넷 콘텐츠(Contents)산업에 비해서 미래의 주력산업으로 주목된다. 캐릭터, 애니메이션, 출판, 만화 등과 같은 콘텐츠와 더불어 온라인 게임 산업은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의 성향을 이해한다면 대량의 설비 투자 사업이 좋은 아이디어와 기획으로 충분히 성장시킬 수 있는 산업이다.
그러나 온라인 게임의 경제적인 이익에 대한 미래가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게임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은 여전히 논란 속에 있다. 온라인 게임의 부정적인 면으로 게임자 특성 면에서는 학업의욕 저하, 교우관계 결여, 수면부족과 우울감 등으로 인한 신체적 문제, 외톨이 현상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게임에 지나치게 몰두함으로써 현실 감각을 잃고 온라인 세상과 현실 세계를 구분하지 못해 문제를 야기한다. 그러한 청소년들은 현실에서 적응을 하지 못하며, 가상공간 속에서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어 안주한다. 온라인 게임을 과도하게 집착하는 아이들일수록 자기통제력에 문제가 있고, 학업성적이 저조하다. 이들의 특징은 감성 지능이 낮고 담임교사와의 관계, 교우 관계, 학습 활동, 학교규칙 준수, 학교생활 적응력 등이 낮게 나타난다.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에서의 부적응은 곧바로 학업적인 문제와 연결되고 그들의 장래와도 연결된다. 때문에 청소년들은 인간의 발달시기 중에서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에 방해를 받게 되고 이 시기에 이루어야 할 신체적, 정서적인 성장은 물론 자아정체감을 잘 발달시킬 수 없다. 이처럼 중요한 성장의 시기에 여러 가지 발달과업을 달성하지 못하고 게임에 중독된다면, 학업수행과 신체적 성숙을 저해하여 향후 성인기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참고 자료
이철영(2002) “온라인 감시, 전세계적 추세로. 정보화로 가는 길”김혜정, 조복희(2003) “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정신건강과의 관계”
성윤숙 “청소년 온라인 게임과 사이버 일탈에 관한 연구”
한국 문화 정보진흥원(2004).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년사 한국정보문화의 시작과 미래.”
게임종합 지원센터(2001) “(대한민국)게임백서”
행정안전부 2010년도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한일 게임이용자 조사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대한민국 게임백서
강경석, 컴퓨터 게임의 몰입기제에 관한 연구 - 대학생 게임방 이용자를 중심으로 -,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이지훈, 신제품 확산 및 혁신 소비자 특성에 관한 연구 게임 콘텐츠 서비스 이용자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8
황용석,“웹 이용과정에서 플로우(flow) 형성에 관한 이론적 모델 연구 .Amos를 이용한 구조방정식모델의 구축,”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1998
김지연,“온라인 게임의 사회적 순기능과 역기능-기능론적 관점에서-”,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2002
남궁면선,“온라인 게임 세계내의 공동체 의식과 인간관계의 심리: 온라인 공동체 경험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 석사학위 논문, 2002
라도삼, “현대적 게임과 문화", 인터넷 몰입과 중독 어떻게 볼 것인가?, 지식문화재단, http://www.cyadic.or.kr,2000
김홍천 “온라인게임 이용자의 중독적 이용에 관한 연구”, - 온라인게임‘리니지’이용자의 이용유형에 따른 욕구충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석사학위논문,2003
김재은,“우리의 청소년:그들은 누구인가?”서울 : 교육과학사,1996
오현화,“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요인”, 한림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배욱환, “중학생의 온라인 게임 중독 실태에 관한 연구” :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왕지선,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또래 동조성, 자존괌 및 외로움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사학위논문, 2004
정유정,“남자 청소년의 컴퓨터 게임이용과 게임중독성 및 공격성”, 전남대학교 대학원 가정관리학과 : 석사학위논문, 2000
김성중, “또래집단의 영향이 청소년들의 네트워크 컴퓨터 이용과 충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언론정보학과 : 석사학위논문, 2002
윤영민, “인터넷이 청소년의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시대에 있어 청소년 문제와 대책: 2000
김재희, 주은선, 부적응 청소년 집단의 애착유형연구. 한국 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13(3) 107-125, 2001
이경님, 아동의 행동문제, 통제소재와 어머니의 양육행동 간의 관계, 생활과학연구논문집. 8, 37-52, 2000
정천규. 미디어스포츠 수용요인 및 관여수준과 스포츠 가치관의 관계,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5
하지현, 인터넷 건강 정보의 해악, 의료평론, 1, 164-168, 2000
이재신, 기술사용에 대한 태도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종단적 연구 : 개인의 주관적 판단과 사회적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50(6), 388-410, 2006
김정기, 매스미디와 수용자, 서울:커뮤니케이션 북스, 1999
김현미, 한국의 N세대와 인터넷문화, 사회발전연구, 8, 19-51, 2002
이계원,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1
우영숙,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통제력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2008
김옥순, 홍혜영, 정보사회와 청소년, 한국청소년문화 연구소, 1998
김진숙, 청소년 PC중독 사례와 상담적 접근, 청소년의 PC중독, 한국청소년상담원, 2000
이하나. (2010). “게임 중독 예방 및 치료 교육을 위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석사)
박수혁. (2009).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이 사회성 발달, 학업성취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학위논문(석사)
김영미. (2009). “PC방 이용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전자계산교육전공 학위논문(석사)
신보경. (2010).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의 실태와 해결방안".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정보‧컴퓨터교육 학위논문
이영희. (2004). “나쁜 인터넷에서 내 아이 보호하기”. 길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