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철의 사미인곡 - 작가의식을 위주로
- 최초 등록일
- 2011.01.01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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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 시간에 썼던 정철의 작품 <사미인곡>을 작가의식 위주로 연구한 논문입니당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Ⅱ. 본론
1. <사미인곡> 작품분석
(1) 작품 구조 분석
2. <사미인곡>의 작가의식
(1) 작품에 사용된 문체를 중심으로
(2) 작품에서 나타나는 작가의 세계관
3.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 및 평가
(1) 정철의 문체적 특징의 문학사적 의미
Ⅲ.결론
본문내용
1. 연구목적
송강 정철의 작품에 관한 연구는 이제 그 연구사를 정하는 것만으로도 한 편의 논문을 작성할 수 있을 만큼 풍성해졌다. 많은 연구자들의 노력으로 송강 가사의 여러 작품이 발굴되고 꼼꼼한 해석이 이루어지는 등 기초 작업이 확실히 이루어졌으며, 작가의 생애에 대한 종합적 고찰은 물론 그와 관련된 문학작품의 여러 특징적 국면 등이 밝혀지기도 했다. 최근 송간 시가의 제반 언어형식적 측면에 대한 관심이 제고되면서 새로운 어법과 말하기 방식의 창안, 두 미인곡에 나타나는 여성 화자의 문제등과 같은 송강 가사의 독자적인 문학적 성취에 관한 한층 전전된 논의를 보여주기도 하였다.1) 이 글에서는 송강 정철의 대표적인 여성화자 작품 <사미인곡>과 <속미인곡> 두 미인곡 중 <사미인곡>을 통해 작자의 언어, 세계관, 미의식과 문학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질문과 대답이 <사미인곡>의 가치에 관한 반성적인 물음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중략>..
임금을 사모하는 신하의 정성을, 한 여인이 그 남편을 생이별하고 그리워하는 연모의 정으로 바꾸어 표현하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전체의 내용이 춘, 하, 추, 동의 계절적 변화에 따라 사무친 그리움을 노래하고 있으며, 작품의 서두와 결말을 두고 있어서, 모두 다섯 단락으로 구분된다. 외로운 신하가 임금을 그리워하는 심경은 계절의 변화와 관계없이 한결같음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국문으로 쓰여진 문학 작품을 경시하던 시대였음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관동별곡` `속미인곡`과 더불어 역대 사대부들에게 큰 감명을 준 작품으로서 홍만종과 김만중 등 여러 사람에게서 극찬을 받았다.17)
16) Ibid., p.87
17) 박경남, 思美人曲의 향유맥락과 중충구조, 규장각, 2001. p.31
우리 문학에서 연원을 찾는다면 고려 때의 `정과정`과 조선 성종 때의 조위(曺偉)의 유배가사 <만분가(萬憤歌)> 등을 들 수 있으나, 이러한 작품은 송강다운 문학적 개성과 독창성을 발휘한 뛰어난 작품이지만, 송강의 작품에서는 권력지향적인 느낌이 강하게 스며 있다는 것은 그 당시의 정치 체제로서는 어쩔 수 없는 일이었겠지만, 그의 작품의 한계성을 본다는 것이 오늘날의 시각만은 아니라고 본다.
참고 자료
조세형, 『가사의 언어와 의식』, 보고사
최상은, 『조선 사대부 가사의 미의식과 문학성』,보고사
고정희, 『고전시가와 문체의 시학』, 도서출판 월인
김진욱, 『 松江 鄭澈 文學의 再認識』, 도서출판 역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