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관료의 행태문화에 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0.12.18
- 최종 저작일
- 2009.12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없음
목차
Ⅰ. 序
Ⅱ. 행정문화와 관료제의 개념
1. 행정문화의 개념
2. 관료제의 개념
3. 행정문화와 관료제의 관계
Ⅲ. 한국 관료의 행태
1. 행정윤리
2. 행정부패
3. 행정문화
Ⅳ. 結
본문내용
Ⅰ. 序
우리나라는 행정 비대화 현상으로 인해서 행정의 역할은 점점 커져가고 있으며, 공무원들의 역할도 점차 증대되고 있다. 또한 그로인해 공무원의 숫자도 점차 늘어가고 있다. 하지만 공무원의 숫자는 늘어가고 있으나 그에 따른 체계적인 관리의 부족으로 인해서 오늘날 한국 관료들의 행태에 관한 문제점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공무원들의 무사안일주의적인 태도, 행정윤리, 행정부패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한국 관료의 행태에 관한 연구를 함으로써 관료들의 행태를 어떠한 방향으로 개선할지 논의해 보아야 할 것이다.
한국 관료의 행태문화에 관한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한국의 행정문화와 관료들을 둘러싸고 있는 조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사람은 어떠한 형태로든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조직에 속해 있고, 그 조직의 문화나 조직 구조에 따라서 행태를 달리하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한국 관료들의 행태를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선 먼저, 행정문화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고, 관료들의 행태를 지배하는 관료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해서 행정문화와 관료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행정윤리와 행정부패, 행정문화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Ⅲ. 한국 관료의 행태
1. 행정윤리
1) 개념
행정윤리란 공무원이 그가 담당하고 있는 행정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국민전체에 대한 봉사자로서 행정이 추구하는 공공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준수해야하는 행정규범을 의미한다.
오늘날 행정기능이 양적으로 확대되고, 질적으로 전문화됨에 따라 행정인의 자유재량의 범위가 크게 확대되어 그들의 결정이 국민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행정의 양적 · 질적 증대에 상응하여 행정 윤리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또한 공직사회에 부패가 만연하고 근대적인 행정윤리가 확립되어 있지 않을 경우 정부에 대한 불신감의 팽배는 물론 사회 전반에 걸쳐 신뢰성의 위기를 초래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행정조직은 국가사회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기보다는 오히려 사회의 발전을 가로막는 장애요소로서 기능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 김영종(2001), 《부패학》, (서울:숭실대학교 출판부)
- 김택·유종해(2006), 《공무원 인적자원관리론》, (한국학술정보)
- 김택(2003), 《관료부패이론》, (한국학술정보)
- 박천오(2007), 《정부관료제》, (법문사)
- 이평원(2000), 《행정조직의 이해》, (책과공간)
- 유종해(2000), 《현대조직관리》, (박영사)
- 유종해(2006), 《행정의 윤리》, (서울:박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