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ETF로 투자하기 (ETF 정보 탐색하는 법)
- 최초 등록일
- 2021.07.09
- 최종 저작일
- 2021.07
- 31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5,000원
소개글
미국주식에 안정적인 투자를 위한 수단으로 ETF를 소개합니다.
어떤 ETF를 선택할 지, 관심 있는 종목을 포함한 ETF는 무엇인지 탐색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아마존과 월마트의 사례 뿐만 아니라, QQQ와 같은 유명 ETF를 기준으로 쉽게 설명합니다.
목차
1. Prologue
2. ETF에 대하여
3. 왜 하필 미국주식 ETF일까?
1) 폭넓은 선택지
2) 기축통화국의 지위
3) 그래도 정직한 편인 시장
4. 미국주식 ETF의 종류
1) 패시브(Passive)형 ETF
2) 액티브(Active)형 ETF
5. 미국주식 ETF 탐색하는 법
1) ETFDB.COM
2) ETF 상세정보 탐색
6. 아마존과 월마트의 주인이 되는 방법
7. Epilogue
본문내용
1. Prologue
2019 년 말 우연히 그랜트 사바티어의 『파이낸셜 프리덤』 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지금은 많이 흔해진 파이어족 에 대한 내용이었다 하루빨리 쳇바퀴 같은 삶에서 벗어나고 싶었던 나는 파이어족이라는 개념에 매료되었다.
그렇게 빠른 은퇴를 꿈꾸며 알아보던 중 미국주식을 알게 되었다 특히 안정적인 배당금을 기반으로 장기적 투자를 일궈 나가는 많은 사례를 접할 수 있었다 이거였다. 허나 초심자의 행운 따위 없었던 것인지 이듬해 3 월 C OVID 19 사태로 인해 전 세계 증시가 폭락하는 사태를 겪고 말았다 전통의 배당주조차 배당 컷을 단행하는 등 아수라장이었다. 내 계좌 또한 무사할 리 없었다.
인고의 시간에 자본을 더욱 투입하여 평균단가를 낮추고 싶었으나 이 마저도 여의치 않았다. 투자할 자본이 부족했다 더 큰 문제는 끝을 모르게 추락하는 계좌를 보면서 도무지 추가 투자를 할 엄두가 나지 않았던 것이었다. 이유는 간단했다 나는 내가 투자한 종목을 몰랐다. 고백하자면 영어 독해가 귀찮다는 이유로 멀리했다. 온통 영어로 된 홈페이지 공시정보 알아야 함을 알면서도 알려고 하지 않았다. 투자를 하려면 뭐하는 곳인지는 알아야 판단을 할 텐데 이를 모르니 투자를 못한 것이다.
2020 년 3 월의 생채기를 거뜬히 극복한 지금 , 난 여전히 특정 기업의 홈페이지나 공시정보를 보지 않는다 다만 미국주식 투자에 있어 바뀐 점이 있다면 투자하는 대상이다.
지금의 나는 개별종목 보다는 검증된 미국주식 ETF 에 투자한다 워낙 널리 알려진 SPY, QQQ 등의 ETF 는 물론이고 I CLN, IDRV 등 친환경 테마의 ETF 도 투자하고 있다.
직접적인 투자는 없지만 관심을 놓지 않는 TQQQ, SOXL 등의 레버리지 ETF 도 지켜보고 있다.
참고 자료
finance.yahoo.com
invesco.com
ark-funds.com
etfd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