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24년 2학기 기말과제물_v4
- 최초 등록일
- 2024.10.22
- 최종 저작일
- 2024.10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1. 서론 : 인권에 대한 이야기
2. 인권 유린의 역사적 이야기 : 한센인의 빼앗긴 인권을 대상으로
1) 한센인의 인권 유린 역사 서술
2) 또 다른 한센인을 만드는 사회
3. 결론 : 인권 보호를 위한 우리의 자세
본문내용
1, 서론 : 인권에 대한 이야기
인권은 사람의 권리이다. 사람으로서 사람답게 살기 위하여 요구된느 권리가 곧 인권인 것이다. 인간 스스로의 정체성을 자각하고, 인간답게 존재하기 위하여 부여된 상당한 힘을 인권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인권의 개념은 자연권과 동일 한 뜻이라고 하였다. 인간이기 때문에 인정되는 권리를 말하는 것이다. 인종, 국적, 장애, 연령, 성별, 직업을 떠나 인간이라면 누구나 인간으로서 인정받을 수 있고, 주장할 수 있는 정당하고 옳은 자격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권은 보편적 권리인 것이다.
내가 본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는 바로 인권에 대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한센병이라는 질병이 걸렸다는 이유로 낙인이 찍혀서 세상에 빛도 보지 못한 사람들의 인권이 어떻게 유린되었고, 어떠한 방식으로 인권을 보호받지 못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이 좋지는 못하였다. 그러면서도 많은 것을 깨달은 시간이었다고 생각하면서 무거운 마음으로 읽은 주요 내용에 대해서 서술하고, 이러한 내용을 통해서 내가 깨달은 바를 서술하고자 한다.
2. 인권 유린의 역사적 이야기 : 한센인의 빼앗긴 인권을 대상으로
1) 한센인의 인권 유린 역사 서술
지난 100년 넘게 이어져온 한센병 관리 정책의 역사는 곧 인간의 신체 그리고 한 사회에서 병균을 제거했던 역사이자, 한센병에 걸린 시민권을 박탈하고 사회에서 배제하며 종국에는 격리했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돌베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