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론 2024년 2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한국의 수입 업체가 3개월 후 받을 수출대금 100만 달러에 대해 환율 변동 위험을 제거하고자 한다. 달러 약세(달러 인덱스 하락)의 이유는 무엇 원화 강세가 한국 무역수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등
- 최초 등록일
- 2024.10.21
- 최종 저작일
- 2024.10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 2024년 제8판 신규교재의 환율, 금리, 물가, 자산시장, 국제무역수지 이론을 참고하여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상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한글맞춤법을 준수하였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과제 스트레스 싹~ 학점 쑥!
목차
1. (배점 : 20점) 한국의 수입 업체가 3개월 후 받을 수출대금 100만 달러에 대해 환율 변동 위험을 제거하고자 한다. 해당 수출업체가 파생금융상품을 이용하여 환헤지를 할 때, 적절한 파생금융상품들과 포지션은 무엇인가?
1) 파생금융상품의 개념과 등장배경
2) 시장참여자의 거래 형태
3) 파생금융상품의 종류
(1) 스왑
(2) 선물
(3) 옵션
(4) 선물환 거래
4) 환헤지를 위한 파생상품들과 포지션
(1) 선물
(2) 옵션
(3) 선물환 거래
2. (배점 : 20점) 2024년 6월 이후 달러 약세(달러 인덱스 하락)의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강의와 교재 등에서 배운 이론(환율, 금리, 물가, 자산시장 등과의 연관성)과 연결하여 기술하시오.
1) 환율과 달러 약세
2) 금리와 달러 약세
3) 물가와 달러 약세
4) 자산시장과 달러 약세
3. (배점 : 10점) 원화 강세가 한국 무역수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강의 13강 이론과 연계하여 간단하게 기술할 것)
1) 탄력성 접근법과 원화 강세
2) 총지출 접근법과 원화 강세
3) 통화론적 접근법과 원화 강세
4)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파생금융상품의 개념과 등장배경
파생금융상품(financial derivatives)은 '그 가치가 통화, 채권, 주식 등 기초금융자산의 가치변동에 의해 결정되는 금융계약'으로 정의한다. 1970년대 초 브레튼우즈체제가 붕괴된 후 국제통화질서가 변동환율제도로 이행하면서 환위험이 커지게 되자 미래의 가격변화에 대비할 필요성이 대두됨으로써, 가격변동이 심한 통화, 채권, 주식 등의 미래가격에 대한 계약을 사고파는 파생금융상품시장과 상품이 개발되어 발전하게 된 것이다.
파생금융상품은 계약형태에 따라 크게 선물(futures), 옵션(option), 스왑(swap) 등으로 구분된다. 거래방법으로 나누면 헤지(hedge), 재정(arbitrage), 투기(speculation) 등이 있다. 파생금융상품은 '미래 가격에 대한 계약'이므로 현물거래와는 다음 세 가지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
첫째, 거래 대상물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도 얼마든지 매도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둘째, 파생상품은 미래에 대한 계약이고 결제일이 미래 어느 날이므로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 계약할 수 있다. 즉, 거래액의 일부분(보통 5~15% 정도)만 있어도 계약할 수 있다. 셋째, 파생금융상품 거래는 '영합게임'(zero-sum game)이다. 즉, 누군가가 거래이득을 보면 반드시 거래손실을 보게 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미래에 대한 계약인 파생금융상품은 가격예시 기능, 위험회피 기능, 금융시장 안정화 기능 등이 있다. 즉, 파생금융상품은 미래 가격을 예측하여 매매하는 상품이므로 미래 가격이 어떻게 변할지 알려주는 예시 기능이 있다. 또한 파생금융상품 시장에서는 앞으로 일어날지도 모르는 가격변동으로 인한 위험을 회피하려는 헷저(hedger)와 위험을 인수하는 대신 이익을 얻으려는 투기자(speculator)들이 거래에 참여함으로써 향후 발생할 위험을 회피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 있다.
참고 자료
안홍식, 『국제금융론(제8판)』, 삼영사,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