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학과] 2024년 1학기 근현대일본정치사 기말시험 핵심체크
목차
제1부 근현대 일본정치사를 보는 눈제1장 근현대 일본정치사를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제2부 근대 국제질서와 일본정치사
제2장 동아시아의 전통질서와 일본 정치
제3장 서세동점과 메이지유신으로 가는 길
제4장 메이지정부의 근대국가 만들기
제5장 전쟁과 제국 일본
제6장 다이쇼 데모크라시
제7장 쇼와유신과 국가개조운동
제8장 제국 일본과 신민의 길
제3부 전후 냉전질서와 일본정치사
제9장 미국의 점령 통치와 전후개혁
제10장 상징천황제와 평화헌법 체제
제11장 55년체제의 성립과 고도성장기의 일본 정치
제12장 55년체제의 위기와 변용
제4부 현대 세계질서와 일본정치사
제13장 탈냉전질서와 일본 정치
제14장 근현대 일본 정치문화의 특징
제15장 21세기 일본 정치의 서막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2장 동아시아의 전통질서와 일본정치1. 전통적인 동아시아 질서
1) 중화질서의 인식론적 기반: 유교적 사유체계
(1) 수기(修己)/치인(治人)으로서의 유학
① 윤리학으로서의 성격: 유학은 안으로 자기완성을 지향하는 수기지학(修己之學)
② 정치학으로서의 성격: 밖으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질서를 도모하려는 치인지학(治人之學)
(2) 인간이 만들어가는 현실세계의 여러 ‘관계’와 그 관계 속에서의 ‘인간’에 관심
(3) 유교적 사유체계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 의식
‘정치의 윤리적 승화’를 현실세계에 구현하는 것
(4) 유교적 사유체계에서 ‘국가’는 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있어 상대적인 의미를 가질 뿐
(5) 유교는 기본적으로 개인과 다양한 공동체간의 상호 균형적이고 순환적인 조화를 강조
2) 중화질서의 특성: 강렬한 문화주의적 성향 강함
(1) 중화질서
개인과 개인의 관계를 규율하는 ‘예의’의 원리를 천하라는 공간까지 확대 적용한 것
(2) 예치(禮治)나 덕치(德治)라고 부르는 보편적인 통치이념이 추구되고 있었고, 이러한 통치이념에 기초한 천하관념이 중화 이외 세계의 이질적 요소를 포섭함
(3) 중화질서의 이념은 비록 현실정치 공간에서는 군사적 기반 위에서 성립하였으나 문화주의적 성격이 강하다고 평가됨
(4) 전통적 중화질서에서 사대나 사대자소(事大字小: 큰 것을 섬기고 작은 것을 품어줌)의 원리가 강조되었던 것도 예의를 중시하는 중화질서의 성격에서 비롯됨
(5) 한반도의 대외관계의 원리 - 사대교린(事大交隣)
중화질서내부에서 외교업무를 담당한 것은 중국의 예부(禮部)나 조선의 예조(禮曹)
(6) 중국의 화이(華夷) 관념
① 주위를 압도하는 거대한 문명의 구축에 의해 형성 발전
② 문화적 우월감, 문명세계와 천하의 중심이라는 의식이 중국사대부에게 존재
③ 자기중심적인 배타적인 사고와 동시에 천하일가 주의와 포용주의가 존재
3) 중화질서의 주요제도: 조공과 책봉
(1) 주변국에서는 정해진 때에 문명과 문화의 중심으로 간주되는 중국에 ‘조공’을 바침
(2) 중국에서는 우수한 문물과 아울러 문명기준을 제공하여 주변국의 군주를 ‘책봉’하는 예를 갖춤
⇒ 중국과 주변국 양측 모두에게 정치적 권위와 체제의 정당성을 강화시켜주는 효과를 갖는 것
일정한 한계 내에서 국가 간의 교역관계를 가능케 하는 기능
2. 중화질서와 일본
1) 일본의 전통적 대외관념의 특징
① 기본적으로 유학의 화이사상에 근거하나, 지배층이 사무라이계급인 만큼 중국과 차이 있음: 정치적 군사적 경향이 현저함
② 일본의 화이관념
- 에도시대의 일본 지배층이 사무라이 집단
- 화이사상을 지탱한 문화적 기반이 상대적으로 약했음
- 본 열도의 지역마다 각각의 구니가 정착되어 독립적인 권력으로 대두될 소지가 상존
2) 중화질서의 주변으로서의 일본
① 일본은 명나라 중기 이후 조공국에서 떨어져 나와 중국과 제한적으로 교역을 하는 호시국으로 변화: 중화질서의 주변부로서의 성격이 보다 강화됨, 중화질서와 느슨하게 이어짐
② 일본은 실제로 서양에 대한 관심을 완전히 봉쇄하지 않았음: 일본에는 나가사키, 란가쿠 등을 통해 서양에 대한 창구를 제한적으로 나마 지속적으로 열어둠
3. 일본의 전통 정치권력 구조의 핵심요소
1) 텐노와 쇼군의 이중적 권력구조
① 가마쿠라 막부의 등장하기 이전: 텐노는 일본의 최고신으로 여겨지던 아마테라스 오오미카미의 자손으로서 제사장으로서의 성격이 강함
② 가마쿠라 막부가 등장 이후: 정신적 군주인 텐노를 중심으로 한 ‘조정’과 세속적 군주인 쇼군을 중심으로 한 이른바 ‘막부’에 의한 이중적 권력구조를 갖게 됨
③ 이중적 권력구조 하에서는 책임소재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텐노는 정치책임론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움: 일본정치에는 ‘혁명’이 존재하지 않으며, ‘만세일계’의 텐노 신화가 가능할 수 있을 것
④ 에도시대 텐노는 쇼군에 의해 권위가 유지되고 쇼군의 필요에 의해 시로 제한을 받는 ‘소극적 권위’에 지나지 않음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