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디지털교육 2024년 기말과제]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20점)
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15점)
2024년 1학기 디지털교육 기말과제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재, 서적, 학술지, 논문 등을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는 각주를 활용해 출처를 표기하였습니다.
목차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20점)
1) 스마트폰 활용
2) 태블릿PC 활용
3) AI 스피커 활용
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1) 인공지능의 개념
2) 인공지능의 원리
3) 일생생활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
4) 교육분야의 인공지능 활용사례
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15점)
1)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
2)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장점
첫째, 유아교육의 매체로 스마트폰이 적합하며, 여러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사용은 학습자의 참여도, 몰입도, 집중도, 흥미 및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 때문에 학습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어 전통적인 수업방식보다 학습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준다.
둘째, 유아용 교육 애플리케이션의 종류와 가지 수가 매우 다양하다는 점이다. 유아용 교육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색칠놀이, 동화읽기, 동물놀이, 알파벳 게임 등이 있다.
셋째, 스마트폰은 기존에 PC가 있는 곳에서만 학습(활동)을 진행할 수 있었던 공간상의 제약이 있었지만 공간의 제약이 없는 스마트폰으로 대체하여 이러닝 학습의 시간과 공간의 제약 사항을 해결 할 수 있다
넷째, 스마트폰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이 가능하고 PC에서 등록한 질의문답변을 스마트폰의 알림기능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어 빠른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다섯째, 유아로 하여금 자발적인 학습을 유도하고 학습에 대한 욕구와 흥미를 유발시키는데 중점을 두어 유아가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여섯째, 손가락으로 직접 터치하면 바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상호작용적인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2) 단점
스마트폰의 사용이 유아의 신체적, 사회적, 신경 심리적, 인지적 측면 등 여러 발달 영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스마트폰의 터치 및 모션은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동안 스크린을 보기 위한 시각자극 외에 다른 소근육은 거의 활동하지 않음을 나타낸다. 그러나 강한 시청각적 자극을 오래 접하게 되면 사고력, 추리력, 표현력 결핍, 주의력 부족, 언어 지연과 같은 문제와 더불어 현실 세계의 느린 자극에는 적응하지 못 하는 ‘팝콘브레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3-5세 유아들이 현실에서 또래 상호작용 기회 감소로 인해 사회성이 저하되고, 감정조절 및 충동억제 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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