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론 1학년) 문제1 -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A4 용지 1~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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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년 |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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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시민론 | 자료 | 12건 |
공통 |
<문제1> 15점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A4 용지 1~2장) ① 고대, 중세, 근대(사회계약과 프랑스대혁명), 현대(자본주의와 복지국가)...
<문제1> 15점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A4 용지 1~2장) ① 고대, 중세, 근대(사회계약과 프랑스대혁명), 현대(자본주의와 복지국가)로 이어지는 역사적 흐름에 따라 서술하시오. ② 각 시대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문제2> 15점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A4 용지 2장 내외) ① 현대 사회에서 사람은 여러 정체성을 동시에 지닌다. 예를 들어, 나는 가족의 구성원이면서 동시에 노동자, 학생, 주민, 특정한 취향(취미)을 공유하는 집단의 일원일 수 있다. 우선, 각자 자기 정체성(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성찰한 뒤 이를 정리한다. ② 위에서 정리한 자기 정체성과 시민으로서의 정체성 사이의 차이를 보여주는 개인적 경험과 생각을 제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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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민론 1학년) 문제1 -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A4 용지 1~2장)① 고대, 중세, 근대(사회계약과 프랑스대혁명), 현대(자본주의와 복지국가)로 이어지는 역사적 흐름에 따라 서술하시오.
② 각 시대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문제2 -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A4 용지 2장 내외)
① 현대 사회에서 사람은 여러 정체성을 동시에 지닌다. 예를 들어, 나는 가족의 구성원이면서 동시에 노동자, 학생, 주민, 특정한 취향(취미)을 공유하는 집단의 일원일 수 있다. 우선, 각자 자기 정체성(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성찰한 뒤 이를 정리한다.
② 위에서 정리한 자기 정체성과 시민으로서의 정체성 사이의 차이를 보여주는 개인적 경험과 생각을 제시한다.
목차
1. <문제1> 15점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A4 용지 1~2장) ① 고대, 중세, 근대(사회계약과 프랑스대혁명), 현대(자본주의와 복지국가)로 이어지는 역사적 흐름에 따라 서술하시오. ② 각 시대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1) 고대 시민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따른 의미와 역할
2) 중세 시민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따른 의미와 역할
3) 근대(사회계약과 프랑스대혁명) 시민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따른 의미와 역할
4) 현대(자본주의와 복지국가) 시민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따른 의미와 역할
2. <문제2> 15점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A4 용지 2장 내외) ① 현대 사회에서 사람은 여러 정체성을 동시에 지닌다. 예를 들어, 나는 가족의 구성원이면서 동시에 노동자, 학생, 주민, 특정한 취향(취미)을 공유하는 집단의 일원일 수 있다. 우선, 각자 자기 정체성(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성찰한 뒤 이를 정리한다. ② 위에서 정리한 자기 정체성과 시민으로서의 정체성 사이의 차이를 보여주는 개인적 경험과 생각을 제시한다.
1)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 참여 사례
2)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 시민운동 사례
3)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 태안살리기운동 사례
4)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
(1) 지역 시민성
(2) 참여
(3) 사회가 필요로 하는 가치 규범
3.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Polis)는 상대적으로 소수인 지배집단과 외국인이나 노예들로 구성된공동체였다. 이 지배집단은 자신들이 자기 지배적 사람으로서 이성(理性)에 의해 공적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임을 자임하면서 폴리스 정부에 참여하였다. 바로 이들은 시민이었고 폴리스의 복리(well-being)에 헌신해야 했는데, 예컨대 법을 무시하는 독재를 거부해야 했고, 공동체의 일에 관심을 가지면서 논의를 해야 했다. 시민들의 정치적 충성 대상은족장이나 주인이나 왕이 아니라 국가였다. 이렇게 본다면 시민은 공동체 구성원의 자격뿐만 아니라 공동체 생활에 참여한다는 의미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이 공동체 생활은 세 가지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첫째는 정치적인 면에서 전체 구성원이 참여하는 의사결정행위이다. 둘째는 군사적인 면에서 외부의 공격에 대항한 공동체의 방어이다. 셋째는 종교적인 면에서 공동체의 구성원과 그들을 지켜주는 신들과 관계 유지에 참여하는 것이다.그런데 중요한 사실은 폴리스마다 시민의 권리 취득과 참정권 행사의 형태에 있어서 약간의차이가 있었지만, 공통적으로 그리스에 거주하는 모든 사람이 시민권을 취득하였던 것은 아니었다. 예컨대 스파르타에서 상공업 및 수공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시민이 될 수 없었고, 아테네를 비롯한 다른 폴리스에서 여자‧ 이방인‧ 노예‧ 극빈자는 시민에서 제외되었다. 특히 아테네시민은 아테네인 부모를 가진 자에 한해서 시민의 자격이 있다고까지 하였고, 한편으로 일부 폴리스에서는 시민권을 갖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최소 재산을 요구하기도 하였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고대 그리스의 시민권은 취득 과정도 어려웠지만 시민으로서 수행해야할 의무 또한 막중하였다. 시민만이 토지를 소유할 수 있었고, 농지 경작과 납세의 의무를 다하였으며, 시민이 군인임과 동시에 농민‧ 정치인‧ 행정관리의 복합적 역할까지 감당하였다.
참고 자료
김용진. 2013. “시민의 민사재판 참여 방안” 『법학논총』제20권 2호.클로드 모세. 2002. 김덕희 역.『고대 그리스의 시민. 동문선.
배한동(2006). 『민주시민교육론』. 대구:경북대학교출판부.
콰메 앤터니 애피아, 『세계시민주의』, 실천철학연구회 역, 서울:바이북스, 2009.
김진영(2016). “경제적 시민성 탐구”. 한국사회과 교육학회 연차대회 발표자료.
전창완(2004). “우리나라 경제환경의 변화와 경제적 시민성”. 『시민교육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