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 최초 등록일
- 2024.02.14
- 최종 저작일
- 2024.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동서양고전의이해
[과제명]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3쪽 분량, 5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박지원의 연암집
2. 연암 박지원의 삶, 사상의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2장. 박지원 『연암집』, 42~50쪽.
우리는 연암 박지원을 실학 사상가로, 북학 사상가로 평가하며 그가 남긴 글들을 단편적으로 바라보지만 연암 박지원의 진가는 그의 작품 속에 내재되어 있다. 원문읽기의 연암집, 열하일기와 같은 대표 작품을 음미하는 것이야말로 연암의 문학정신을 엿볼 수 있는 것이다.
조선시대 일부 실학자들을 제외한 조선의 지식인들은 문장을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를 전하는 수단으로만 보는 관념이 지배적이었고 이는 과거시험에 합격해 벼슬길에 오르기 위해 유학경전을 외우며 과거 공부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기 때문이었다. 조선시대에도 자연을 보고 느낀 감상을 전하는 산문과 시가 있긴 했지만 윤리적, 도덕적 틀을 벗어난 경우는 드물었으며 조선의 선비들은 짧은 한시와 산문으로 정서적 갈증을 달래는 정도로만 문학을 향유하였다. 그러나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는 억눌러진 감성을 떨치면서 사물과 현상, 인간을 정밀하게 관찰하고 자신이 주장하는 바와 관점을 과감 없이 드러냈다는 점에서 특별함을 가진다. 즉 인간의 심성을 유교적 질서에만 모으기 위해 시도되었던 글쓰기를 연암 박지원이 개혁했던 것이다. 열하일기가 세상에 나오자 조선의 문인들 사이에는 일대 센세이션이 일어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고 자료
신정민(2015), 연암 박지원의 삶과 사상의 교육적 함의,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코노미뉴스, 글쓰기의 새 지평을 연 박지원 문학,(2022.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