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과생각) 교재와 방송강의 제3강의 내용을 학습한 후, 황현산의 「비평의 언저리」에 나타난 ‘비평’의 의미와 역할
- 최초 등록일
- 2024.02.04
- 최종 저작일
- 2024.0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과목명: 글과생각
[과제명]
1. 교재와 방송강의 제3강의 내용을 학습한 후, 황현산의 「비평의 언저리」에 나타난 ‘비평’의 의미와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고 황현산의 비평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16점)
2. 방송강의 내용을 활용하여 [시에 실어 말하다](제10강)에 실린 漢詩 6편을 읽고 자신의 견해가 드러난 감상평을 작성하시오. (17점)
3. 로만 야콥슨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와 방송강의 제11강을 학습한 바탕 위에서, 각각의 기능에 대하여 새로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7점)
목차
1. 교재와 방송강의 제3강의 내용을 학습한 후, 황현산의 「비평의 언저리」에 나타난 ‘비평’의 의미와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고 황현산의 비평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방송강의 내용을 활용하여 [시에 실어 말하다](제10강)에 실린 漢詩 6편을 읽고 자신의 견해가 드러난 감상평을 작성하시오.
3. 로만 야콥슨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와 방송강의 제11강을 학습한 바탕 위에서, 각각의 기능에 대하여 새로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시인을 발견하는 것은 시인”이라는 말은 김수영이 어느 평문을 통해 한 말이다. 이는 현실이 아무리 지리멸렬하다고 해도 그 안에서 새로운 것을 발견할 수 있다고 믿고 사소한 움직임에서도 변화의 기미를 알아내기 위하여 지금 노력하고 있는 사람만이 그와 동일한 노력에 관한 감수성을 가질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런 사람을 예로 들자면 시인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시인은 현실 속에서 다른 현실을 언어로 만들어 낸다. 그 뿐만 아니라 그 현실을 스스로 체험하기도 한다. 그런 의미에서 보았을 때 비평이 진정으로 해야 하는 일 또한 같은 맥락에서 찾아볼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비평가는 작가가 풀어놓은 말의 수준에서 문학작품을 이해하는 경향이 짙다. 그런 이유에서 비평가의 말과 작품의 수준에서 그를 이해하는 내용이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이다. 비평가는 자신의 말을 사용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작품의 사상을 일반적인 감정으로 환원시키려는 시도를 할 것이다. 또한 그 수사에 이미 알려진 이름을 붙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가는 작품 속의 특별한 순간을 일반적인 감정 위로 들어올리기 위해 애쓸 것이고, 현실을 창조하는 언어의 강력한 힘을 자신의 언어체험으로서 이해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종종 시가 비평에 영합할 때가 있다. 이는 대중에 시가 영합하는 것 만큼이나 위험한 일이다. 왜냐하면 이는 시인과 비평가가 짜고 치는 고스톱판에서 만난 것과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시가 비평이나 대중에 영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비평 속의 비난을 피하기 위함일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짜고 치는 고스톱 판에서 탓해야 할 것은 시인의 타락이 아닌 비평의 무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즉, 시가 제공한 뻔한 미끼를 물고 거창한 시론을 설파한 비평은 무능한 것으로 취급받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같은 맥락에서 시나 소설이 모험이라면 비평 또한 모험이 되어야 한다. 비평은 작품과 발맞춰 나아가야 한다.
참고 자료
임유경·박종성·이호권, 『글과 생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