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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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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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철학의이해 | 자료 | 108건 |
공통 |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점)
2. 교재와 강의...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점)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2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10점) |
목차
1-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1-2)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왜 이성을 잘 발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가?
1-3) 인간이 자연의 입법자라는 칸트의 말은 무슨 의미인가?
1-4) 정언명령이란 무엇인가?
1-5) 홉스에 따르면 사회계약은 어떤 이유로 체결될 수 있는가?
1-6) 흄은 도덕이 어떻게 성립된 것이라고 보았는가?
1-7) ‘무의식의 의식화’란 무슨 의미인가?
1-8) 프로이트에게 도덕은 무엇인가?
2-1) 인간의 본성이 왜 선한지에 대한 유가의 입장은?
2-2) 유가에서 예의법도가 갖는 의미는?
2-3) 유가를 인본주의 사상이라고 하는 이유는?
2-4) 유가사상이 봉건 이데올로기로 받아들여지게 된 이유는?
3)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플라톤은 자신의 저서 <국가>에서 인간의 영혼을 세 부분으로 구분했다. 이성, 기개, 그리고 욕망. 이 세 부분 각각은 인간의 다른 측면을 대표하며, 올바른 균형을 이룰 때 행복과 정의가 이루어진다고 플라톤은 주장했다.
이성은 영혼의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부분이라 설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사물의 본질을 이해하고, 정의와 진리를 인식하며,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이성이 통치할 때, 인간은 높은 도덕적 원칙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
기개는 영혼의 열정적이고 전투적인 부분이다. 기개는 용기나 의욕, 명예 등과 같은 감정과 연관되어 있으며, 이것이 올바르게 통제되면, 이성의 지휘 아래서 명예를 지키기 위한 행동을 취하게 된다.
욕망은 우리의 기본적인 욕구와 욕망에 관련된 부분이다. 식욕, 성욕 등과 같은 신체적 욕구를 포함하며, 플라톤에 따르면, 이 부분을 제어하지 않으면 인간은 방탕하고 비도덕적인 행동을 할 수 있다고 한다.
플라톤의 관점에서 "인간다운 인간"은 이 세 부분이 올바르게 균형을 이루는 상태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이성이 최고의 지휘권을 가지며, 기개는 그 지휘를 받아들이고, 욕망은 그 아래에서 제어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이러한 내적 균형이 성취될 때, 인간은 자신의 본질에 따라 행동하며, 정의와 행복을 경험하게 된다고 설명한다.
참고 자료
황태현, 2019 철학의 이해 대구특강타케다 세이지, 중원문화, 서양철학사, 2014.03.21.
서베이를자연의 의도 (칸트 『윤리형이상학 정초』 (해제), 2006., 김재호)
서베이를정언 명령 [kategorischer Imperativ] (칸트 『윤리형이상학 정초』 (해제), 2006., 김재호)
서베이를사회계약 - 토마스 홉스 [covenants, 社會契約]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서베이를도덕 - 흄 [moral, 道德]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서베이를무의식과 욕망, 프로이트 (청소년을 위한 서양철학사, 2008. 7. 15., 강성률, 반석)
서베이를프로이트 [Sigmund Freud]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서베이를인간의 본성은 선(善)한가, 악(惡)한가 (2천 년을 이어져온 논쟁, 2006. 8. 21., 고전연구회)
인본사상 [人本思想]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