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 경제성장으로 인해 한국 사회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발전했지만 (1)
- 최초 등록일
- 2023.12.11
- 최종 저작일
- 2023.12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7,000원
소개글
“고도 경제성장으로 인해 한국 사회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발전했지만, 그 과정에서 양극화와 불평등의 문제가 심각해진 것도 사실이다. 특히 신자유주의 시대를 거치며 한국 사회 구성원 대다수가 장기적으로 빈곤의 위협을 느끼곤 한다. 다음 추천도서를 읽고 우리시대 불평등 또는 빈곤에 대해 묘사하고, 그 대안에 관한 자기 생각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분열된 사회속의 청년들
2. 한·중 세대 갈등이 유사한이유
3. 신자유시대이후의 한,중청년들의 현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과 중국에서 발생한 세대 간 갈등은 밀레니얼 세대가 직면한 근본적인 도전을 반영한다. 이 젊은이들은 더 이상 애국심, 사회적 생산성, 재생산의 전통적인 의무를 그들의 유일한 책임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거다. 대신, 그들은 이러한 의무를 거부하거나 회의론이 증가하는 것으로 본다.이러한 긴장은 가족, 사회 및 국가에 대한 강한 유대감과 의무보다 개인의 필요와 욕구를 우선시함으로써 발생한다.
디지털 문화와 소비주의의 부상은 소위 "MZ 세대"의 출현을 촉발시킨 현대 청소년의 지배적인 원형이었다. 그러나 이런 추세는 한국과 중국 모두에서 빈곤과 취약성으로 고통받는 젊은 세대를 만들어냈다. 《문턱의 청년들》이라는 책에서 이들의 투쟁이 조명되면서 이들 사회의 젊은이들이 겪는 깊은 고민과 고민이 드러난다. 본론에서는 한국과 중국 두 나라 모두 부의 격차가 커지면서 많은 젊은이들이 사회의 변두리에 서게 되었다는 책의 내용과 함께 우리시대의 청년에게 닥친 불평등이 무엇인지 고찰해본다.
참고 자료
조문영 등(2021) <문턱의 청년들>, 책과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