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양학과] 2023년 2학기 한국문화와유물유적 기말시험 과제물(박물관, 향교, 서원 감상문 적기)
목차
1.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도 단위까지 확장 가능)에 있는 박물관을 방문하고 감상문 적기.2. 교재 3장 ‘향교와 서원’을 참조하여,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도 단위까지 확장 가능)에 있는 향교 또는 서원(서울은 성균관 포함)을 찾아가서 조사한 후 감상문 적기.
- 목 차 -
1.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도 단위까지 확장 가능)에 있는 박물관을 방문하고 감상문 적기.
2. 교재 3장 ‘향교와 서원’을 참조하여,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도 단위까지 확장 가능)에 있는 향교 또는 서원(서울은 성균관 포함)을 찾아가서 조사한 후 감상문 적기.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박물관을 방문하고 감상문 적기.hwp
2. 향교 또는 서원을 찾아가서 조사한 후 감상문 적기.hwp
3. 공주향교 답사 기행문.hwp
4. 도산서원 답사후기.hwp
5. 동래향교 답사 감상문.hwp
6. 울산 향교를 다녀와서.hwp
본문내용
1.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도 단위까지 확장 가능)에 있는 박물관을 방문하고 감상문 적기① 방문 일정 및 과정
10월 21일 가을날씨에 가족과 가까운 허준박물관에 갔다. 서울 강서구 가양역부터 허준박물관까지 이어진 ‘허준테마거리’가 풍성한 볼거리 많은 공간으로 재탄생한다는 뉴스를 접하고 한 번 가야겠다는 생각이 있어서다. 양천길과 가양동 일대는 삼국시대에는 제차파의현, 통일신라시대에는 공암현,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는 양천현에 속했던 곳으로 탑산, 궁산, 개화산이 한강과 어우러져 천혜의 절경을 이루었으며, 진경산수화의 겸재 정선, 동의보감의 허준선생 등 많은 명현들이 배출되었고 고적과 누대가 많은 유서깊은 고장이다.
허준박물관은 서울시 강서구 허준로 87번지에 위치하고 있다. 가족은 자동차를 타고 88올림픽대로를 거처 강서구청I.C를 거쳐 허준박물관에 도착하였다. 집에서 출발한지 1시간 이내였다. 도착후 입장료 성인은 1천원, 학생 등은 500원를 내고 허준박물관에 진입하였다. 허준은 조선 중기의 의학자로, 한의학을 세계 의학의 중심에 세우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② 방문 대상 박물관에 대한 간략한 소개
우리나라 최초의 한의약 전문박물관이다. 허준박물관은 허준선생이 출생하고 동의보감 집필, 돌아가신 곳으로 알려진 가양동 구암허준공원 인근에 선생의 높은 뜻을 기리고자 2005년 3월 23일 건립됐다. 2층 허준기념실, 의약기실, 내의원실에는 보물로 지정된 구급간이방, 신찬벽온방을 포함 의서류, 의약기기 등 822점의 소장품이 전시돼 있다. 옥상부터 이어진 자연녹지 2600㎡의 약초원에는 동의보감에서 소개하고 있는 100여가지 약초를 재배하고 있어 한층 볼거리를 더해준다.
허준박물관이 주민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데에는 단순히 관람만 하는 기존 박물관의 틀에서 벗어났다는 것이다. 한의학 관련 전시회, 학술세미나, 어린이 허준 교실, 각종 한방 체험프로그램 등 허준 선생의 인술과 위업을 기리고 계승하기 위한 각종 교육 프로그램 및 체험행사로 주민 참여 기회를 넓혀왔기 때문이다. 특히 7월과 8월에 이틀 동안 진행되는 인기 만점인 여름방학 어린이 허준교실은 동의보감에 소개된 왕실에서 먹던 한방과자인 구선왕도고, 총명환, 약단지 만들기 체험이 준비돼 있다.
③ 󰡔한국문화와 유물유적󰡕 교재에서 제시된 문화, 유물과 연관하여 박물관에서 인상 깊게 본 것(유물 등) 소개
허준은 조선 중기의 의학자로 한의학을 세계 의학의 중심에 세우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허준의 인생을 재조명하는 것은 개인의 일생에 대한 복원과 함께 그가 우리나라 의학의 중심에 우뚝 서게 되는 과정을 살펴보는 것이기도 한다. 또한 허준이 편찬한 동의보감과 동의보감 이전, 이후의 우리나라 한의학 서적과 한의학 이론의 발달 과정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박물관에서 인상 깊게 본 것 동의보감이다. 동의보감은 허준이 당시의 신분상의 제약으로 벼슬길에 나가지 못하고 멸시와 굴욕 속에서 의학의 길을 택하게 되었으며 더 깊은 도학적 원칙론을 근간으로 조선의학 정통을 정리하여 동의보감 편찬에 심혈을 기울였다. 또한 우리나라에 전해 오는 중국의 의서들을 부분별로 분류하여 중국의학의 영향에서 벗어나 자주,자립,주체적으로 의학을 발전시키고자 향약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또한 활용에도 비중을 두었다. 동의보감은 조선의 의학수준을 하나의 독립된 의학 수준으로 한 단계 높여 놓았으며 국내에서 출간된 뒤에 청나라와 일본에서도 여러 번 간행되어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④ 박물관을 관람한 후 전반적인 감상
좋았던 점은 건강과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면서 사상체질이나 약이 되는 음식, 대체요법이나 자연요법으로 질병을 없애고 건강을 되찾으려는 현대인들의 수가 늘어나는 이때 허준 박물관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이해를 충족시켜 주며,체험공간과 휴식공간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
개선하면 좋은 점으로 3층 전시관에는 허준기념실, 약초약재실 등이 있다. 특히, 동의보감에서 사용하고 있는 5가지 중요한 약재를 중심으로 주요 약초를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전시에 치중하고 있어 다양한 설명자료들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현재 곡부(낱알 곡식)는 사람이 하루에 세끼를 먹을 때 기본이 되는 것은 곡식이다. [동의보감]에서는 곡식이 인간의 생활에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약물보다 우선한다는 사상을 피력하고 있다.
과부(나무에서 여문 열매)는 우리에게 익숙한 대부분의 과일은 약물로 쓰인다. 어떤 것은 껍질을, 어떤 것은 알맹이를, 어떤 것은 꼭지를, 어떤 것은 씨를 약으로 사용한다. 채부(나물과 푸성귀)는 나물인 푸성귀, 산이나 들에서 자라는 나물과 버섯, 못에서 자라는 나물, 바다에서 나는 해초류가 포함한다.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