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학과] 2023년 2학기 패션관리와스타일링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의복기호 분석 등)
메인프리
- 최초 등록일
- 2023.10.27
- 최종 저작일
- 2023.10
- 8페이지/ 압축파일
- 가격 18,000원
목차
※ 다음 2가지 과제에 대해서 작성하여 제출한다.
① 과제명: <의복기호 분석>
- 교재 1장 1.2 기호체계를 참조하여, 복장이 기호로 사용된 사례 한 개를 선정하다.
- 사례 그림과 함께 복장의 기호 및 그 의미에 대해서 설명한다.
② 과제명: <패션성향과 스타일링>
- 교재 10.1. 패션 성향과 스타일링을 참조하여 다섯 가지 패션 성향 중 한 가지를 선정한다.
- 그 성향이 반영된 패션 사진을 선택한 뒤, 그 사진에 대해 스타일링(의복과 액세서리의 종류, 색, 소재, 메이크업과 헤어)을 분석하여 과제물을 작성한다.
본문내용
① 과제명: <의복기호 분석>
의복은 시각 기호 해석에 따라 그 메시지는 상징적 또는 은유적으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고지식하다’, ‘아무리 꾸며도 부유해 보이지 않다’라는 추상적인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지시체들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경우에는 고전적인 특성을 지닌 의복의 소재, 색상, 무늬 및 기타 액세서리와 메이크업, 헤어까지 추가되어 그 표현을 대신할 수 있다. 이 경우 착용한 복장과 각 소품의 의미를 파악하기 보다는 그 모든 조화가 나타내는 전체적인 메시지인 시각적 담화의 분위기를 읽어낸다(김치수,이수미,김희경, 1997).
조연이 시선강탈 하는 드라마 KBS 2TV ‘동백꽃 필 무렵’에서 박찬숙(김선영)은 준기네 게장 사장이다. 오랜 세월 한 동네 살면서 텃세도 있고, 심보도 있지만 솔직하고 내숭도 없다. 그래서 동네 싸움에는 늘 껴있고 동네 여론을 주도하는 말 많은 아줌마지만 친해지면 따뜻한 츤데레 스타일이다(KBS, 2019). 이런 역을 소화하기 위해 배우 김선영은 능청스러운 사투리와 더불어 어디서 많이 본 듯하지만 구하기도 어렵고 소화하기도 어려운 스타일로 존재감을 드러낸다<그림1>.
그녀가 캐릭터를 위해 선택 한 것은 자칭 ‘엄마 스타일’, ‘동네 아줌마 스타일’, ‘시골 식당 사장님 스타일’, ‘식당으로 자수성가한 사장님 스타일’, ‘투 머치 스타일’, ‘자재 불가능 스타일’을 선보이고 있다.
첫째, 이 동네에서는 누구보다도 멋짐과 당당함을 표현하는 상의.
기하학 패턴, 화려한 꽃무늬, 현란한 소재의 믹스매치, 풍부하다 못해 미친 색감의 상의는 박찬숙의 성격을 잘 들어내 준다. 동네에서 대장이 되고 싶은 욕망도 있으며, 그 누구에게 꿀리고 싶지 않는 내면을 상의로 표현하고 있다.
둘째, 부지런한 성격과 따뜻한 마음씨가 내포되어 있는 하의.
상의와 똑같이 하의 또한 기하학 패턴과 형형색색의 컬러가 상하의가 잘 어우러진다. 하지만 화려함 뒤에 편안함과 활동성이 우선이 되는 몸빼 바지이다. 극중 캐릭터는 놀고먹는 사장님이 아닌 자신이 직접 가게를 운영하며, 동네 친인척들이 운영하는 가게 사람들과 함께 장사 준비를 하는 모습들이 여러 차례 나온바 있다. 마치 호숫가에 떠있는 오리(겉은 우아하지만 발은 물에 떠 있기 위해 쉴 새 없이 움직이는 모습)와 같이 그녀의 부지런한 내면을 잘 들어내는 하의이다.
- 중략 -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