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산책) 유가 철학자인 공자, 맹자, 순자 중 한 명의 철학자 ‘A’를 선택하고
- 최초 등록일
- 2023.08.09
- 최종 저작일
- 2023.08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과목명: 동양철학산책
<과제명>
(1) 유가 철학자인 공자, 맹자, 순자 중 한 명의 철학자 ‘A’를 선택하고, 그 외 제자백가 철학자인 양주, 노자, 장자 중 한 명의 철학자 ‘B’를 선택하여 하나의 입장을 정한 후 ‘A’의 입장에서 ‘B’의 철학을 비평하거나, 또는 ‘B’의 입장에서 ‘A’의 철학을 비평하는 글을 써보자. 자신이 선택한 철학자의 시각으로 교재를 참고하여 자기 글로 정리하시오. (20점, 2쪽 분량)
(2) 양주 ‘위아(爲我)’설의 당시 위상을 간략히 설명한 후에, 위아 개념을 현대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지 자기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개해 보시오(1쪽 분량). (10점)
☞ (1), (2) 문제를 합하여 이상 총 3쪽 분량으로 작성
목차
1. 장자의 상호작용과 공자의 인
2. 이기주의가 아닌 개인주의 양주 ‘위아’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장자의 상호작용과 공자의 인
장자는 제자백가 철학가 중 현대철학과 근접한 철학을 내놓은 철학가이다. 그만큼 그의 논리는 주체가 아닌 전체를 보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데, 이 역시 현대철학이 주체철학에서 벗어나 다양성의 철학으로 향하는 지점과 맞닿아 있다. 장자의 화化는 존재 자체의 역능적인 면모를 드러낸다. 하나의 존재가 주체가 아닌 다른 사물이 될 수 있으며, 다른 사물이 될 수 있음을 깨닫는 것은 곧 본인 말고도 다른 존재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것이다. 즉 장자에 의하면 대상은 주체가 인식하기 전부터 이미 존재하였다는 것을 알려준다. 이러한 과정이 중요한 이유는 세상에는 주체들의 세상이 아닌 타자들의 세상임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체의 인식이 대상을 표상하는 행위는 그 대상을 내려다봄으로부터 시작 된다. 즉 어느 하나의 개인이 다른 집단과 대상을 지배할 권리를 줄 수도 있는 것이다. 장자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 속에서 모두가 다르지 않음을 주장한다. 특히 장자의 꿈속에 등장하는 나비 이야기는, 인간이라는 이성적 주체가 나비와 동일시되며 차이라는 것이 고작 인식의 방법이었음을 꼬집는 이야기다.
참고 자료
김도기, 『인(仁)』, 한민족대백과문화사전, 1995
조송원, 『극단적 이기주의? ... 위아설(爲我說)에 대한 소고(小考)』, 인저리타임, 2020
https://www.injurytime.kr/news/articleView.html?idxno=12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