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08.01
- 최종 저작일
- 2023.08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과목명: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과제명] ※ 아래의 문항을 모두(2문항) 작성하시오. (총 50점 만점)
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25점).
2. 유아기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정서지도에 대해 논하시오(25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1) 학교폭력의 정책
2)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
2. 유아기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정서지도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기 발달
2) 유아의 정서지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폭력을 예방 및 근절하기 위한 범정부적인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들이 여전히 학교폭력의 대상이 되고 있다. 또 학교폭력은 언론의 주목을 받는 큰 사회적 문제로서 인식되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최전선에서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해결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학교와 교원들은 사안처리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으며, 사건을 둘러싼 갈등 및 분쟁의 해결을 위한 여러 노력들은 이제 학교 및 교육청 등과 같은 교육기관을 벗어나 법원의 소송으로까지 확대되는 상황이다. 심지어 학교 밖 청소년들에 따른 학교폭력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면서 청소년 폭력예방과 재발 방지 대책으로서 학교폭력과 관련된 정책의 대상도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최근 발생되고 있는 학교폭력은 대놓고 협박하고 때리는 폭력보다는 서로 친구라는 이름 아래 행해지는 언어폭력 또는 불법 촬영 등과 같은 교묘하고도 악랄한 폭력이 많다는 것이다. 이는 눈에 쉽게 띄지도 않을 뿐더러 처벌도 어렵다. 이러한 폭력의 중심에는 사이버 폭력이 있는데, 사이버 폭력은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의 보편화에 따라 발전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사이버 폭력에 따른 처벌 강화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학교폭력은 사후처리 보다 예방이 더 중요하다는 의견이 많아지면서 유아기부터의 인성 및 정서 교육의 중요성도 대두되고 있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우리나라의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 더불어 유아기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정서지도에 대해서도 기술해 볼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본론과 같다.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1) 학교폭력의 정책
현재 우리나라는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약칭 : 학교폭력예방법)’에 의거하여 학교폭력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 법은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피해학생의 보호, 가해학생의 선도ㆍ교육 및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의 분쟁조정을 통하여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학생을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함을 목적으로 한다.”가 그의 목적이다.
참고 자료
김진경, 김헤라(2022).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진환(2015). 청소년 사이버폭력의 유형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이제승(2017).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따른 수중운동 학습모형 응용 연구. 동국대학교.
오혜정(2018). 인성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만 5세 유아의 배려행동과 또래 간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총신대학교.
노미숙(2014). 동화를 통한 가정연계 인성교육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과학기술부(2012). 유치원 기본 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 교육 프로그램.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https://www.korea.kr/news/policyBriefingView.do?newsId=156486633
법저체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s://www.law.go.kr/%EB%B2%95%EB%A0%B9/%ED%95%99%EA%B5%90%ED%8F%AD%EB%A0%A5%EC%98%88%EB%B0%A9%EB%B0%8F%EB%8C%80%EC%B1%85%EC%97%90%EA%B4%80%ED%95%9C%EB%B2%95%EB%A5%A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