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기말과제 디지털 콘텐츠와 플랫폼 사회적배경
- 최초 등록일
- 2023.05.02
- 최종 저작일
- 20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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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기말과제 디지털 콘텐츠와 플랫폼 사회적배경"에 대한 내용입니다.
디지털 콘텐츠의 수 많은 산업중 대표적으로 크게 성공한 BTS를 예시로 기획·분석했습니다.
bts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들과 앞으로 언택트 시대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확산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또한 함께 제시했습니다.
목차
1. 디지털 콘텐츠와 플랫폼에 대해서
2. 디지털 콘텐츠의 사회적 배경
3. 결론
4. 인용·참고문헌
본문내용
1. 디지털 콘텐츠 산업과 플랫폼 중심에 대해
현대사회에서의 컨텐츠는 매체로부터 자유로운 텍스트를 지칭한다.
매체에 종속되지 않고 형식과 전달 방식이 무한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단순히 영상, 음성, 텍스트로 통합된 내용물이 아닌, 멀티미디어 개념을 넘어 폭넓게 사용되는 개념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디지털 콘텐츠는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난 다중 형식의 과정을 의미하는데, 이 방송 통신 융합에 의해 디지털 플랫폼상에서 콘텐츠가 다중 플랫폼으로 자유롭게 유통될 수 있다.
오늘날 콘텐츠 유통산업의 규모 경제가 더욱 광범위해지고 글로벌화되면서 콘텐츠 수요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다.
과거 콘텐츠의 제작과 생산의 경우, 별개의 영역으로만 접근했지만
이제는 한 번의 소비만이 아닌, 다중 플랫폼을 고려한 콘텐츠 기획이 매우 중요시됐다.
예시의 컨텐츠로 ‘해리포터’는 원작 소설뿐만이 아닌, 영화, DVD, 영화음악, 게임, 캐릭터 등의 형태로 분화되며 다중의 플랫폼을 통해 유통되면서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었다.
이 콘텐츠의 대표적인 플랫폼 영역 중 첫 번째인 오픈마켓은 콘텐츠를 생산하는 기업과 일반인들에게 새로운 판매경로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은정.2020.뉴미디어 시대의 팬덤과 문화매개자: 방탄소년단(BTS) 사례를 중심으로.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20(1),378-391.
윤여광. (2019). 방탄소년단(BTS)의 글로벌 팬덤과 성공요인 분석.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3(3), 13-25.
정준영, 조은기, 최지연, 김현숙, 문성희, 송희경(2012-2019).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한국방송 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pp8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