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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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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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교육공학 | 자료 | 43건 |
공통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총 30점)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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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서론2. 본론
1) (1장)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2) (2장)교육공학의 역사
3) (3장)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4) (4장)교수체계설계
3. 결론
본문내용
ⓒ 각각의 내용에 대한 적용 방안나는 현재 방송통신대학교에서 ‘유아교육과’소속으로 사이버대학, 이러닝, 비대면 교육을 듣고 있는데 이도 교육 공학 연구에서 다뤄지는 사례인 것 같다.
설계 - 교육공학의 전통적 주제인 ‘메시지 설계’가 포함되는데 이는 기억에 관한 인지 과정의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인쇄물이나 컴퓨터 등에 문자, 그림, 에니메이션, 멀티미디어 자료를 어떻게 제시하는 것이 학습을 가틍하게 하거나 촉진하게 하는지 다루기 때문이다.
개발 – 개발은 설계 관련 결과를 실제로 구현하는 과정인데 이때 방송통신대학교는 책을 통한 인쇄, 시청각 기술, 컴퓨터기반 기수르 통합기술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활용 – 매체, 교육용 자료, 혹은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적 활용 과정을 안내하는 지식을 다루는데, 이는 다양한 교수 매체와 자료 중 최적의 것을 어떻게 선정할 것인지 실제적 문제로 출발하여, 이러닝의 표준화를 위한 SCORM과 같이 교육용 자료에 관한 각종 표준과 기준에 관한 연구가 있기 때문이다.
관리 - ‘프로젝트 관리’라는 측면도 교육공학의 하위 영역으로 강조 되는데, 단위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는데 그치지 않고 교수의 설계와 개발이 디지터 교과서의 개발과 같이 대규의 장시간, 고비용 프로젝트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평가 – 나뿐만이 아니라 방송통신대학교의 이러한 교육공학에 맞춰진 시스템에 좋게 생각하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적용하고 있는 사례가 아닌가 한다.
2. (2장)교육공학의 역사
ⓐ 본인에게 흥미로웠던 주제
본 장에서는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을 다뤘는데 이중에 나는 성장기 부분이 흥미로웠다. 왜냐하면 교육 분야에서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이러닝, 온라인 교육 역시 원격교육의 일환이라는 점에서 학국방송통신대학교의 설립이 얼마나 의미가 큰지 알 수 있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