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정치와경제)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부터 발생한 전쟁은 수많은 사상자를 내며 장기화되고 있다
- 최초 등록일
- 2023.03.18
- 최종 저작일
- 2023.03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과목명: 세계의정치와경제
[과제명]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부터 발생한 전쟁은 수많은 사상자를 내며 장기화되고 있다. ① 먼저 교재 11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한 후, ② 이번 전쟁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묘사하고, ③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전쟁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 ④ 국제 평화를 위하여 어떠한 노력들이 있을 수 있을지에 대해 모색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평화와 전쟁
2. 세계시민의 연대와 공동행동
3.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 발생과 진행 과정
Ⅲ. 결론: 이번 전쟁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국제 평화를 위한 노력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장기화되면서 유럽연합(EU) 회원국 사이에서 러시아에 대한 대응에 대해 견해 차이가 표면화되기 시작했다. 프랑스·독일 정상이 러시아와의 대화를 통한 사태 해결을 위한 움직임에 나서자, 동유럽에서 러시아의 입지를 강화해주는 꼴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옛 소련에서 독립한 동유럽 국가들이 보이는 이런 반응은, 일부 유럽연합 회원국이 우크라이나의 종전을 위하여 우크라이나가 영토를 양보해야 한다는 압력을 넣고 있다는 의구심 탓이라고 신문들은 지적하고 있다.
가브리엘리우스 란즈베르기스 리투아니아 외무장관은 인터뷰에서 의구심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였다. “영토 점령을 허용하는 건 같은 일이 다른 곳에서도 반복될 수 있다는 뜻을 전하는 것”이라 했다. 그는 아시아 등 전 세계들이 우크라이나를 불안하게 지켜보고 있으며 러시아를 고립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영국의 주간 <이코노미스트>는 최근호에서 전쟁을 어떻게 끝낼지에 대해 서방이 이른바 ‘평화 진영’과 ‘정의 진영’으로 나뉘어 갈라서고 있다고 전했다. 불가리아 싱크탱크 자유전략센터(CLS) 이반 크라스테프 회장은 ‘평화 진영’에서는 전투를 빨리 중단하고 협상을 하기 바라고 있는 반면 ‘정의 진영’은 러시아가 공격의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하였다.
양측의 견해 차이는 러시아가 점령하고 있는 영토를 둘러싼 논란을 부르고 있다. 전쟁의 장기화에 따른 비용과 위험, 그리고 성과 문제, 유럽 질서 내 러시아가 가지는 위치 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다.
이처럼 국가 대 국가의 전쟁은 두 국가 간의 심각한 피해를 입힘과 동시에 전 세계적인 문제로 다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전쟁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전 세계의 국가는 그동안 다양한 노력들을 해왔다.
그러나 이번 러시아의 침공처럼 전쟁은 현대에도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다.
참고 자료
한겨레(2022.05.30.). 평화냐 정의냐?…유럽연합, 러시아 대응 두고 ‘견해차’ 표면화. https://www.hani.co.kr/arti/international/international_general/1044951.html.
BBC뉴스코리아(2022.02.25.).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유... 푸틴이 원하는 바는?. https://www.bbc.com/korean/60521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