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과] 2023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생규장전과 최생우진기를 읽고..)
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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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고전소설강독 | 자료 | 6건 |
공통 |
[이생규장전]과 [최생우진기]를 읽고 각 작품의 주요 인물들의 특징, 작품 내용에서의 흥미로운 점, 주제 등을 설명하시오. (분석 대상 인물들의 수는 자유롭게 선정함)
[이생규장전]과 [최생우진기]를 읽고 각 작품의 주요 인물들의 특징, 작품 내용에서의 흥미로운 점, 주제 등을 설명하시오. (분석 대상 인물들의 수는 자유롭게 선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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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생규장전]과 [최생우진기]를 읽고 각 작품의 주요 인물들의 특징, 작품 내용에서의 흥미로운 점, 주제 등을 설명하시오.-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이생규장전]
1) 주요 인물들의 특징
2) 내용에서의 흥미로운 점
3) 주제
2. [최생우진기]
1) 주요 인물들의 특징
2) 내용에서의 흥미로운 점
3) 주제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이생규장전 작품 내용에서의 흥미로운 점.hwp
2. 이생규장전 작품의 주요 인물들의 특징.hwp
3. 이생규장전 작품의 주제.hwp
4. 최생우진기 작품 내용에서의 흥미로운 점.hwp
5. 최생우진기 작품의 주요 인물들의 특징.hwp
6. 최생우진기 작품의 주제.hwp
7. 서론 작성시 참조.hwp
8.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이생규장전]은 김시습이 세종 임금과의 만남이 비극적으로 종결되기까지의 자신의 삶을 회고하며, 스스로에게 삶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작품이다. 이런 점에서 이생과 최소저가 만나게 된 동기와 경위가 김시습과 세종 임금의 경우와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사회의 규범적 질서에 의해 헤어질 수밖에 없었던 위기를 사랑의 힘으로 극복하는 과정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최생우진기]에서 용궁 세계의 공간적 배경이 되는 용추동은 미지의 진경, 진실된 세계로 형상화․신비화된다. 이것은 용추동의 공간적 배경의 묘사나 증공과 최생의 용궁 세계에 대한 태도 등에서 확인된다. 다른 한편에서는 용궁 세계의 공간성에 대한 불신을 조장하는 기술 방식을 사용되고 있다. 무주암, 증공이란 명명의 이중적 의미, 3인칭 시점의 모순성 등의 글쓰기를 통해 진경 세계가 실체 없는 공간임을 끊임없이 환기시킨다. 이것은 [최생우진기]에서 용궁 세계는 실체가 없는 허구의 공간일 수 있음을 폭로한다. 용궁 세계를 신비화하는 한편, 그것이 믿을 수 없는 세계임을 드러내고 있다.
이 레포트는 [이생규장전]과 [최생우진기]를 읽고 각 작품의 주요 인물들의 특징, 작품 내용에서의 흥미로운 점, 주제 등을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이생규장전]
1) 주요 인물들의 특징
송도에 사는 이생(李生)이라는 총각이 학당에 다니다가 노변에 있는 양반집의 딸인 최씨녀를 알게 되어 밤마다 그 집 담을 넘어다니며 애정을 키워갔다. 아들의 행실을 눈치챈 이생의 부모가 이생을 울주(울산)의 농촌으로 보내버리자 둘은 서로 만나지 못해 애태우다가 최씨녀의 굳은 의지와 노력으로 양가부모의 허락아래 혼인을 하였다. 이생이 과거에 급제함으로써 행복이 절정에 달하였으나 홍건적의 난으로 양가 가족이 죽고 이생만 살아남아 슬픔에 잠겨 있는데 죽은 최씨부인이 나타났다. 이생은 그가 이미 죽은 여자인 줄 알면서도 열렬히 사랑한 나머지 의심하지 않고 반갑게 맞아 수 년간을 행복하게 살았다. 어느날 최씨부인이 이승의 인연이 끝났다며 사라지고 이생은 최씨부인의 뼈를 찾아 묻어준 뒤 하루같이 그리워하다가 병을 얻어 죽었다
이생은 내향적이며 소극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의지적으로 현실을 타개해 나가고자 하는 마음을 갖기 보다는 우유부단한 태도로 일관하는 모습을 보인다. 최랑은 자신의 사랑에 대해 적극적으로 갈구하고 갈망하여 쟁취하고자 하며 자신의 의지를 확고히 밝힘으로써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지려 하는 모습을 보인다. 솔직하며 명확히 일을 처리하고 총명하여 사건을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해결하는 인물이라 평가할 수 있다.
이생이 최랑과의 만남을 원한다는 것에서 그치고 있는 반면, 최랑은 담장을 넘어가 이생을 만나고 싶다는 마음을 내비치는 것에서 나아가 이생을 집 안으로 들어오게끔 하는 데서도 그 적극성을 엿볼 수 있다.
두 사람이 만난 후 이생은 자신들의 이러한 행동에 어느 정도의 두려움을 나타내지만 최랑은 이미 이생을 자신의 부군으로 맞아들일 생각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생에게 서운함을 내비치기도 한다. 또한 나중에라도 이 일이 발각된다면 자신이 비록 여자이지만 책임을 지겠다고 당당하게 말하는 장면에서 최랑의 대범하기까지 한 성격을 알 수 있다.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