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 최초 등록일
- 2023.03.06
- 최종 저작일
- 2023.03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과제명]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① 먼저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한 후, ②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묘사한 다음, ③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④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모색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14장, 15장의 요약
1) 14장의 요약
2) 15장의 요약
2. 전장연의 시위 전개 과정
3. 전장연의 시위에 대한 평가
III. 결론-한국 사회에서 인권 증진을 위해서 할 수 있는 노력들-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문제에 대한 개념 정의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회문제라는 것은 그 문제의 발생 원인과 특성이 사회적이어야 하며, 그 사회의 구성원들 사이에서 문제가 되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홍수나 지진, 태풍과 같은 자연재해는 사회문제가 아니다. 사회문제의 원인은 주로 그 사회의 구조적인 모순에 기인하며, 그렇기 때문에 각 사회마다 다른 사회문제가 나탄나곤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회에서 소수자와 약자에 대한 차별과 불평등은 문제가 되곤 한다. 과거와 비교하자면 민주주의와 인권의 수준이 높아지면서 소수자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전환되었고, 소수자들의 권리를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들도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수자는 그들을 ‘소수자’라고 부르고 있는 것만 보아도 다른 사회 구성원들과는 구별되는 존재임을 알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소수자라고 부르는 사람들은 장애인, 노인, 여성, 아동, 이주민, 성소수자 등인데, 이들은 정도에 차이가 있을 뿐 대부분의 나라, 대부분의 사회에서 사회적 약자로 분류되곤 한다. 그렇기 때문에 받게 되는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나 혜택도 있지만, 정책적으로 이러한 지원이 제공된다는 것은 반대로 해석하면 그만큼 사회에 존재하는 이들에 대한 차별과 불이익이 일상적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법무부, 체류외국인
조선일보, 김소정, 2022.5.3. 전장연, 지하철 시위 재개... “오늘부터는 기어서 탈 것”
매일경제, 김현정, 2022.5.6. 전장연, 4호선 삼각지역서 삭발식.. 출근길 시위 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