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_사진영상론_기말시험 (2)
- 최초 등록일
- 2023.02.28
- 최종 저작일
- 2023.0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2. 예술로서의 사진에 대해 설명하고, 예술사진의 요건에 대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1) 예술로서의 사진을 설명
2) 예술사진의 요건(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
본문내용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현대적 의미의 신화라는 것은 바로 문화적이고 사회적인 가치관과 같은 공통되어있는 경험과 연결된 의미를 말하고 사회문화적으로의 함의를 뜻한다. 현대적 의미의 이데올로기라는 실제로도 당연하지 않은 사회질서와 같은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장치이다.
바르트가 말하는 신화라는 것은 두 개의 기호학적인 체계가 함축된다. 어떤 기표에 의한 기의라는 것이 랑그라는 기호를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부터 다시 만들어지는 기호라는 것은 또 다른 하나의 기표라고 볼 수 있겠다. 이렇게 기표라는 것은 새로운 기의를 표현해 이 기표와 기의에 의한 것은 제3의 새로운 기표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기호에 기의를 더하여 새로운 기호를 다시 만들어 내는 것으로서 바르트는 이것을 신화라고 이것을 말하였다. 소쉬르는 기의와 기표의 결합은 자의적이라고 하고 필연적이지 않다고 하였다. 하지만 우선 결합하게 됨으로써 그러한 것들은 문화에서의 단위 안에서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이 된다. 신화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과 같이 작동원리로 명시하고 또한 이해되고 강요시킬 수가 있다.
참고 자료
교재: 장일·이성민·이흥우(2021). <사진영상론>. KNOUPress.
4.김윤아. "디즈니 천만 영화의 보편성과 이데올로기―신화를 통해 본 디즈니 세계." 문학의 오늘 34.- (2020): 56-78.
조창연 ( Chang Yeon Jo ). "제1부 환상, 네러티브, 신화 : 인지생성과 기호생성의 관계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지이론을 중심으로." 기호학연구 15.- (2004): 273-300.
이규호. "이데올로기 해설 : 자유주의적인 자유와 민주주의적인 자유." 통일한국 13.- (1984): 38-51.
김동현. "디지털 테크놀로지 영상의 이데올로기적 수용자 지배구조 연구 ." 서강커뮤니케이션즈 -.1 (2000): 196-210. 헐리웃 SF영화를 중심으로 .
최종철. "후기 사진 시대, 사진 예술의 향방." 예술과 미디어 13.4 (2014): 85-114.
이용환 ( Lee Yonghwan ). "현대 사진예술의 쟁점들." 현대사진영상학회논문집 23.3 (2020): 151-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