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 개념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개념의 대표적인 사례를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찾아서 제시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02.11
- 최종 저작일
- 2023.02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1,9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2. 본론
2-1.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 개념이란?
2-2.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개념의 대표적인 사례를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찾아서 제시하시오.
3.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오늘날 한국사회에는 수 많은 문화가 있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문화가 바로 청소년 문화라고 한다. 이는 날이 갈수록 청소년 문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이 같은 사회적 관심은 1992년 2월 17일에 일어난 '뉴키즈 온더 불럭'의 공연소동이 있고 나서부터 본격화되었다. 이 공연이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지만 사건을 보는 관점이 초기의 '청소년문제'에서 '청소년문화'로 바뀌었다고한다. 그리고 오늘날 청소년 문화에 대한 놈점의 차이는 문화에 대한 정의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된다고 한다. 따라서 청소년 문화를 이해하기 앞서 문화의 정의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문화란 사회의 성원이 공유하고 있는 것이며 이는 역사적으로 전승된 것이고 학습된 것으로서 사회 성원이 행동의 지침이며 그것은 한 통합된 체제 또는 형태이고 또한 사회성원의 경험조직의 표준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청소년문화는 우리 청소년들이 공유하고 있는 청소년세대 특유의 삶의 방식으로서 청소년 집단간에 명시적 및 잠재적 사회화를 통해서 형성됨에 있어서 전수되어지는 청소년세대의 행동 방식이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본 레포트의 주제인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 개념”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개념의 대표적인 사례를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찾아서 제시한 후,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 게임 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및 교육적 과제에 대해 대해 논하여 본 레포트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2-1.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 개념이란?
오늘날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 개념은 즉 상징체계 혹은 생활양식으로서의 문화를 뜻한다. 이처럼 인간은 상징체계를 통해서 사회를 경험하고 인식함에 있어서 다른 사람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김진호, 청소년문화론 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1.
김혜영, 청소년 게임이용자의 상호작용 의례와 정서적 에너지.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여성가족부, 2021년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조사, 2021, 5, 21.
이대영, 도피이론에 기반한 청소년 게임 과몰입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조선일보, 게임은 문화다. 질병이 아니다, 2019, 6, 3.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문화론. 교육과학사.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