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과영화 ) 모두 일본에서 게공선 붐을 주제로 작성된 칼럼의 일부이다. 2000년대 후반 일본에서 게공선 붐이 일어난 이유를 격차 사회, 워킹 푸어와 연관지어 서술 2.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소설 슌킨쇼에서 발췌한 구절
- 최초 등록일
- 2023.01.27
- 최종 저작일
- 2023.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4,500원
소개글
일본문학과영화
1. 아래 두 개의 글은 모두 일본에서 ‘게공선 붐’을 주제로 작성된 칼럼의 일부이다. 글을 읽고 멀티미디어 강의 11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2000년대 후반 일본에서 ‘게공선 붐’이 일어난 이유를 ‘격차 사회’, ‘워킹 푸어’와 연관지어 서술하시오. (19점)
*공백포함 350-450자 분량으로 작성
【1】 최근 일본에서 소득 격차를 나타내는 지표인 지니계수(Gini係數)가 상승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1993년에 0.3645였던 소득 재분배 후의 지니계수는 2005년에 0.3873으로 상승했다. (중략) 같은 젊은 층 세대 안에서 임금 격차 등이 확대하는 움직임도 나타나면서, 지니계수의 상승을 격차 문제 확대의 증거로 생각해야 하는가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중략) 사람들이 격차가 확대된다고 느끼며 그것이 문제라고 생각한다는 사실은, 사회 안정이라는 관점에서 이 문제에 어떻게든 대응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은 아닐까. (중략) 고바야시 다키지의 세계나 이시카와 다쿠보쿠가 “아무리 일하고 일해도, 여전히 내 생활은 편해지지 않네.”라고 노래했던 시대에 비하면, 오늘날 워킹 푸어의 생활은 훨씬 나을 것이다. 그러나 어떤 게임이든 어느 한쪽만 계속 지는 상황이라면, 규칙 자체가 이상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게 된다. “열심히 일하는데도 왜 우리는 제대로 된 생활을 할 수 없는 것인가.”라는 불만은, 애초에 사회의 규칙이나 시스템이 이상하다는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을 수 없다.
?浩一, 「蟹工船ブ?ム」, 2008年08月19日
(https://www.nli-research.co.jp/report/detail/id=37840?site=nli), 과제물 취지에 맞게 편집 및 번역
【2】 일본사회에 널리 침투해 가는 것처럼 보이는 ‘게공선 붐’은 현대 일본의 어떤 상황을 보여주는 것일까. 이를 생각하기에 아주 좋은 신문 광고가 있다. 요미우리신문 2008년 5월 29일 조간에 게재된, 신초문고판 『게공선·당생활자(蟹工船·?生活者)』의 4단에 걸친 광고이다. 『게공선』에 관한 기사 수가 급속도로 늘기 시작한 것과 거의 같은 시기에 게재된 이 광고의 캐치프레이즈에 ‘게공선 붐’의 특징이 드러난다. 광고에는 “가혹한 노동 환경을 그린 명작이 헤이세이(平成)의 ‘격차 사회’에 화려하게 부활!”이라고 쓰여 있다. (중략) 이 광고 문구, 신문기사 발췌로부터, 누가 무엇에 공감하여 『게공선』에 관심을 가졌으며 이 소설이 왜 많은 발매부수를 자랑하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엿볼 수 있다.
十重田裕一, 「閉塞の現代を映す「蟹工船」ブ?ム」, 2008年8月18日
(https://yab.yomiuri.co.jp/adv/wol/opinion/society_080818.html), 과제물 취지에 맞게 편집 및 번역
2. 다음은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소설 ‘슌킨쇼’에서 발췌한 구절이다. 인용문을 읽고 멀티미디어 강의 9강을 참조하여 각각의 질문에 답하시오.
어째서 슌킨은 사스케를 이리 대하였던 것일까? (중략) 또 맹인의 비뚤어진 마음으로 다른 이에게 약한 모습을 보이지 않고 무시당하지 않겠다는 오기도 불타고 있었으리라. 그렇다면 사스케를 남편으로 맞이하는 일은 그야말로 자신에 대한 모욕이라고 생각했을지 모른다. (중략) 그러면 슌킨은 생리적인 필요에 의해서만 사스케를 대했던 것일까? 아마도 의식적으로는 그러했으리라 짐작된다.
사스케의 이야기는 그의 주관적인 설명에 불과하므로 어디까지 객관적인 사실과 일치할지는 의문이지만, 다른 것은 몰라도 슌킨이 당한 불행이 중요한 전환점이 되어 그녀의 기예가 월등한 경지에 도달한 것은 아닐까? (중략) 생각건대 그녀의 얼굴을 덮친 재앙은 여러 의미에서 좋은 약이 되어 연애와 예술 양쪽에서 예전에는 꿈에도 몰랐던 망아(忘我)의 경지가 있음을 가르쳐 준 것이리라.
谷崎潤一?, 『ちくま日本文?014 谷崎潤一?』, 筑摩書房, 2008 (강조 및 밑줄 인용자)
(1) 위의 인용문의 밑줄 친 부분에 주의하여, 여기에서 잘 드러나는 소설 ‘슌킨쇼’에서 슌킨이 서술되는 방식에 관해 설명하시오. (5점) *별도의 지정된 분량은 없음
(2) 이토 다이스케 감독의 영화 <슌킨 이야기>(1954)에서는 소설 ‘슌킨쇼’와는 달리 슌킨의 ‘무엇’이 묘사되는지 쓰고, 이 묘사가 가장 잘 드러나는 장면에 대해 여기에서 사용된 기법에 관한 설명을 포함하여 자세히 서술하시오. (15점)
*공백포함 300-400자 분량으로 작성
목차
1. 서론
2. 본론
(1) 문항 1
(2) 문항 2 (1)
(3) 문항 2 (2)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 아래 새 것이 없다는 잠언 구절이 있다. 그 진리대로, 인간은 어떤 것을 아무것도 없는 ‘무’에서 창조할 수 없다. 인간 사고의식의 특성상, 자신이 겪거나 보지 않은 것을 순전한 상상만으로 창조할 수는 없다. 그래서 작가는 어떤 형식으로든 작품 속에 자신을 투영할 수밖에 없고, 자신이 생각하거나 경험한 것을 녹여낼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은 현실을 반영한다. 문학이 현실을 반영하기에, 문학 위에 토대를 두고 만들어진 대다수의 영화 역시 현실을 반영할 수밖에 없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현실 속 사건을 영화화 하든, 문제점을 은유적 형식을 빌려 영화에 담든, 혹은 현실상을 아예 배제하기로 의도하든지, 창작자는 필연적으로 현실에 발을 디디고, 현실에 근거하여 자신의 노선을 정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 세대를 초월하여, 국적을 초월하여 여러 소비자의 공감을 얻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반영된 현실 속에서 작가가 느낌으로서 표현하고자 하는 수많은 의도들, 혹은 의도치 않게 녹아든 많은 요소가, 세대와 국적을 초월한, 보편적인 정서를 가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참고 자료
나카조노 미호(작가). 나구모 세이이치(감독). (2007년 1월 10일). 제1화(1). [드라마]. 하제야마 히로코. 파견의 품격. 일본테레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