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한복 소재로 사용되는 천연섬유 직물의 종류와 특징
2. 여자 한복의 옷차림과 여자 저고리의 시대별 변화와 특징
3. 남자 한복에서 반수의 또는 무수의 복식의 종류와 특징
4. 침선소품 주머니에 대해 설명하고, 귀주머니와 두루주머니의 형태와 특징을 비교
5.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복은 우리나라 고유의 의복으로 치마, 저고리, 바지, 두루마기, 조끼, 마고지가 포함된다. 한복은 시대, 유행, 계절 등에 따라 기본 형태는 크게 변하지 않고 소재와 바느질에 의하여 다양성을 추구한다. 그에 따라 한복에 있어서 소재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한복의 소재는 물 실크, 폴리 실크, 비단, 실크, 무명, 옥사, 양단, 께끼, 모시, 삼베, 춘포, 추포, 명주, 항라, 야잠사, 노방주 등이 있다. 한복의 여러 가지 소재 중 천연섬유 직물로 만든 소재는 모시, 삼베, 춘포, 추포, 옥사, 항라, 명주, 야잠사 등이 있다. 한복에 쓰이는 천연 섬유는 식물성 섬유와 동물성 섬유가 있다.
천연섬유에는 식물성 섬유인 면, 마, 대마 그리고 동물성 식물인 모, 견이 있다. 우선 식물 섬유는 식물에서 얻을 수 있는 섬유의 총칭으로 셀룰로오스라고 부르는 천연고분자로 이루어진 섬유이며, 여기에는 면, 모시, 대마 등이 있다. 식물성 섬유는 타 섬유에 비해 강도가 높은 반면 산도가 낮다. 초기탄성률이 커서 뻣뻣한 감이 있고 탄성 회복률이 작아서 신축성이 적다. 따라서 복식으로 만들어졌을 경우에 구김이 잘 가고 잘 펴지지 않는 특징을 가진다. 동물성 섬유에는 양과 같은 동물의 털을 이용하는 모섬유와 누에고치에서 얻는 견섬유가 있다. 양모와 견섬유는 주성분이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기본 구성은 아미노산이다. 인간의 스포조성 물질과 유사하여 가장 친화성 있는 섬유라고 할 수 있다. 동물성 섬유는 질소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불에 쉽게 타지 않으나 열에는 민감하여 손상되기 쉽다.
참고 자료
문화재를 위한 보존 방법론, 서정호, 경인문화사, 2008.02.20.일 출판
「해방 이후의 한복용 소재에 관한 연구」, 이은지, 홍나영, 『한국의류학회지』
「여자한복 변화에 따른 현대 수의 디자인 개발- 여자 수의 저고리, 치마, 속옷 연구를 중심으로」, 이춘희, 강혜승, 『기초조형학연구』
한복, 치마와 저고리 등 상하가 분리된 독특한 복식, 배성호 기자, 백세시대, 2020.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