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 출제자의 의도에 맞추어 작성했습니다.
- 문제의 정답을 정확하게 기입했습니다.
- 문제의 범위 내에서 꼭 필요한 답만 작성했습니다.
- 주관식 문제는 전문 도서, 논문, 교재 등을 참고하여 알기 쉽게 작성했습니다.
- 출처는 본문에 기입하였으니 참고하시어 멋진 자료 만드십시오.
목차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장르영화의 의미와 장·단점
2) 독립영화의 의미와 장‧단점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차이점
3.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 한 편을 자유롭게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을 찾아내고 그것이 전달하는 의미에 대해 분석하시오.
◎ 작품 : 올드보이
1) 롱테이크 기법, 패닝 쇼트 기법
2) 카메라의 촬영 각도
3) 클로즈업
4) 미장센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장르영화의 의미와 장·단점
(1) 장르영화의 의미
장르를 수용하는 대중이 장르에 기대하는 것은 전형성이 주는 익숙한 즐거움이며 이는 작품을 수용하는 가장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방식이 된다는 의미이다. 때문에 문학 분야에서는 일정한 관습과 규약을 바탕으로 ‘재미’를 지향하는 작품들을 ‘장르 문학’이라는 용어에 기대어 간단하게 제시할 수 있게 되었고, ‘장르 문학’은 문학의 장르연구에서도 매우 유용한 용어로 파악되게 되었다.
영화의 경우 극영화, 다큐멘터리, 실험영화를 영화의 3대 상위 장르라고 부를 수 있는데, 우리가 보통 영화 장르, 혹은 (상업적 의미의) 장르 영화라고 말할 때 극영화를 가리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때 영화 장르의 가장 큰 변별점은 산업성과 대중성인데, 그것은 영화 장르가 그 어떤 예술보다 자본집약적이며 대중친화적인 장르라는 뜻이다.
장르 영화는 미국의 상업적 영화 제작 시스템이 만들어낸 산물이다. 메이저 스튜디오들은 관객들이 좋아하는 스토리, 배우, 소재들이 등장하는 비슷한 영화들을 반복해서 제작함으로써 영화의 성공을 보장하고자 했고 이것이 장르 영화를 탄생시키게 되었다.
산업사회로 들어오면서 영화의 창작에 물질적 여건을 제공하는 동시에 산업사회에서 노동자들이 더 많은 오락시간을 가질 수 있고 다양한 사회계층단체의 사람들이 이해를 증진시키려면 다양한 생활양식과 가치 관념을 사회대중 내부에서 교환해야 하므로 장르별로 분류하여 대량 복제 생산한 장르 영화만으로도 다양한 관중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장르영화는 예술 창작 이상용화된 것은 일종의 표현 형식이다. 영화 제작사가 가장 큰 이익을 얻기 위하여 관객들에게 인기를 높은 영화들을 대량으로 모조하여 고정적인 영화 패턴인 장르를 형성하였다. 영화는 공업사회에서 만들어 내는 일종의 매스 커뮤니케이션 예술이지만, 장르 영화는 영화의 집단적인 감상을 극대화로 발전시켜, 영화를 오락마트 일종의 상품으로 만들어졌다.
참고 자료
김노익, 슈퍼히어로 영화 장르의 진화에 따른 영웅주의 세계관의 변화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0.
김윤지, 한국 독립영화의 정체성 모색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김지영, 한국 과학소설의 장르 소설적 특징에 대한 연구, 인문논총, 2013.
박성식, 영화 장르 진화현상에 대한 문화사회학과 다윈주의의 통합적 접근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0.
송석주, [명작으로 알아보는 영화 언어] ‘올드보이‧스카우트‧윤희에게’, 독서신문, 2019.
송석주, [명작으로 알아보는 영화 언어] ‘올드보이‧시간을 달리는 소녀‧로마’, 독서신문, 2019.
양승훈, 영화기호학에 관한 일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8.
이세성, 한중 장르영화 스타일 분석, 청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0.
이혜진, 영화 장르에 따른 배우 캐릭터 이미지 분석,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논문, 2006.
이효인, 한국독립영화, 수난과 의지의 흔적, 한국독립영화협회, 2000.
장일‧김예란, 대중 영화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정영권, 영화 장르의 이해, 아모르문디, 2017.
정재헌, 한국 독립영화 제작 시스템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논문, 2010.
최수형, 한국독립극영화에 나타난 여성 이미지,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논문,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