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양철학산책3)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의 특징에 대해 비교하여 서술하고, 정치철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해 보시오0k
문화교양 동양철학산책3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의 특징에 대해 비교하여 서술하고, 성선설과 성악설의 특징을 파악한 내용을 바탕으로 맹자와 순자가 주장한 정치철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해 보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의 특징비교
1) 맹자의 성선설
2) 순자의 성악설
2.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
1) 맹자의 사상-성선설
2) 순자(荀子)의 성악설(性惡說)
3)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
3. 맹자와 순자가 주장한 정치철학의 공통점과 차이점
4. 나의 제언
Ⅲ. 결 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의 본성이 선한가 악한가에 대해서는 누군가 한 번쯤은 생각해 본 문제일 것이다. 그리고 이 문제에 대한 견해에 따라서 그 사람의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견해도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실은 이러한 문제는 전통적인 동양철학에서 매우 비중 있는 문제일 뿐만 아니라,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제기되어 온 문제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단지 우리가 흔히 들어오던 문제라 익숙한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익숙한 문제인 맹자의 성선설, 순자의 성악설을 개념 정리와 정치철학에 있어서의 공통점과 차이점 고찰을 통하여 보다 심도 있게 파악하려고 한다.
맹자는 이름은 가(軻)이고, 자는 자거(子車) 또는 자여(子輿)라 하나 믿을 수는 없다. 전국(戰國) 시대 추(鄒)나라 사람으로, 공자(孔子)의 고향 곡부(曲阜)에서 그다지 멀지 않은, 지금의 산동성(山東省) 추성시(鄒城市)에서 태어났다. 3세 때 부친을 여의고, 그의 어머니가 그를 교육시켰는데, ‘맹모삼천(孟母三遷)’과 ‘맹모단기(孟母斷機)’ 등의 유명한 일화가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맹자는 자신의 학문을 이루고 난 후, 제(齊) 송(宋) 등 노(魯) 위(魏)나라 등을 두루 다니며 당시 제후들에게 ‘인의(仁義)’와 천하 통일의 방법과 치국의 정책 등에 대해 강술(講述)하였으나, 그의 이론은 당시 제후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70세가 넘은 후에는 더 이상 유세하지 않았고 강학에 전념하였으며, 그의 제자들인 만장(萬章) 공손추(公孫丑) 등과 함께 <맹자> 7편을 저술하였다. 맹자는 공자의 학설을 계승하여 후세에 아성(亞聖)이라 불려졌다. 순자가 태어난 시기는 중국춘추전국 시대로 군웅이 할거하던 시기로 패권을 다투어 강대국이 약소국을 지배하는 전쟁이 끊이지 않는 시기였다. 그러한 시대적 흐름에 영향을 받아서 인지 순자는 인간의 본성은 악(惡)하기 때문에 훈육과 질책으로 그들을 다스리고 예의를 바탕으로 교화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공용, 2021, 동양철학산책, 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이유를 맹자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성선설 정치철학
김교빈·이현구, 동양철학에세이, 동녁 2002.4.20.-
유택화 지음, 장현근 옮김, 2018, 동과서,중국정치사상사 선진편 - 하
성백효 역주, 《맹자집주》 (전통문화연구회, 1991) ISBN 89-85395-01-7
홍인표, 《맹자》 (서울대학교출판부, 1992) ISBN 89-7
최정묵, 동양철학의 기초적 이해, 심지 2004.3.6.
홍성욱 역해, 孟子, 고려원 1994.9.1.
홍인표, 孟子,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7.10-096-133-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