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사회와경제 과제물(북한주민의 가치관과 일상생활)
- 최초 등록일
- 2022.09.03
- 최종 저작일
- 2014.05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북한의사회와경제 과제물(북한주민의 가치관과 일상생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북한주민의 가치관에 대하여
2. 북한의 결혼 문화에 대하여
본문내용
북한주민의 가치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규범적 가치와 실제 그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을 구별해볼 필요가 있다.
규범적 가치를 대표하는 것으로는 지도자관과 집단주의를 들 수 있다. 지도자관은 일인지배를 정당화하려는 목적으로 되어 있으며, 혁명에서 절대적 지위를 차지하고 결정적 역할을 하는 수령을 충성과 효성으로 모셔야 한다. 수령에 대한 충성은 곧 당과 인민, 계급에 대한 충성의 최고 표현으로 간주되는 것이다. 집단주의는 개인의 이익보다 집단의 이익을 더 존중하고 집단을 위해 자기를 희생하는 정신을 의미하는데, 북한 헌법 제63조『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에 잘 나타나 있다. 개인의 욕구 본능을 사회주의 이전의 낡은 유물로 규정하여 개인주의 극복을 위해 부단한 사상교양을 강조하고, 조선노동당과 외곽단체의 조직생활을 통해 집단주의 생활방식을 강력히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1990년대 최악의 경제위기와 사회 혼란을 겪으면서 이러한 가치는 많이 약화되고 있다. 주민들의 생존을 책임질 수 없는 당국의 무능력함은 정치 불신 및 무관심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북한 청년들이 조선노동당 입당을 기피하고 당 일꾼보다는 대외무역, 행정 등 생활과 밀접하고 실리적인 부서에서 일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즉,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장사를 해 돈을 많이 벌어야 한다는 물질주의가 팽배해지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JTBC 아궁이(종편방송)
사이버 통일교육센터(인터넷). 통일교육 기본 지침서
남북청소년교류연맹(인터넷) 자료실
통일부 통일교육원. 북한이해